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미코바이오메드 주가, 코로나19 진단키트 WHO 허가에 매출 성장 전망

by alpha@ 2020. 12. 18.

목차

    코스닥 상장 업체 미코바이오메드 주가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코바이오메드의 코로나 19 진단키트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긴급사용 허가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국내 진단키트 회사의 코로나 19 진단키트가 세계보건기구의 긴급사용 목록에 등재된 것은 지난 9월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신속항원키트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미코바이오메드는 자본금 90억에 액면가 500원인 신성장기업에 속합니다. 

    미코바이오메드 주가, 코로나19 진단키트 WHO 허가에 매출 성장 전망
    미코바이오메드

    미코바이오메드는 체외진단 의료기기와 진단시약류, 진단스트립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로 2009년 설립됐습니다. 자체 개발한 코로나 19 진단키트를 놓고 유럽인증과 수출허가 등을 획득해 미국과 유럽지역 30~40개 국가에 코로나 19 진단키트를 공급하기도 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미코바이오메드 기업 소개

    미코바이오메드

    미코바이오메드는 2009년 설립되어 체외진단 의료기기 및 진단시약류와 진단 스트립 제조/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2015년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으며 2020년 10월에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 상장했습니다. 기존 사업분야는 핵산추출장비, 유전자 증폭장치, 시약, 랩 칩 제작 등의 분자진단사업입니다. 2017년 미코바이오메드를 합병하며 사명을 변경하고, 피흡수 합병의 사업분야인 휴대용 복합진단기 및 빈혈측정기, 혈당측정기 및 스트립 제작 등의 생화학 진단사업부문을 추가했습니다. 본사는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창업로 54,  가동 3층, 4층(시흥동, LH기업성장센터)'에 위치해 있습니다.

    미코바이오메드 사업 소개

    미코바이오메드는 체외진단 의료기기 중 분자진단기기 및 진단시약, 생화학 진단기기 및 진단 스트립, 면역진단기기 및 진단시약의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분자진단사업부문

    분자진단시장은 과거의 대형장비보다 현장진단이 가능한 소형장비를 선호하고, 소량의 검체로 빠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신속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트렌드는 당사의 랩 칩 기반의 신속 정확한 분자진단 혁신기술과 일치하며, 당사는 현재 WHO, FIND, US CDC 등 국제기구 및 국내 질병관리본부, 식약처 등 Public Sector를 집중 공략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경우 브라질, 인도 등의 국가들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거나 혹은 파트너사와 협력하여 현지 생산 및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에 합작법인을 설립하고, 감염성 질환(결핵, HIV, HPV 등), 열대병 질환 (지카, 뎅기 등), 식중독(살모넬라, 리스테리아 등) 등의 진단 키트, 장비, 랩 칩의 생산 및 판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질병관리본부와 KOICA등을 통해 국내 정부 기관이나 아프리카 국가 기관 대상으로 고위험성 질병 진단 장비와 키트의 판매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파트너사 판매망을 통해 식중독 및 동물질병 진단과 관련된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 생화학진단사업부문

    생화학 진단 제품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 간 융복합화가 가속화되고 있고 검사 분야도 융복합화가 빠르게 진행 중입니다. 구체적으로 제품의 소형화, 자동화, 모듈화 등 변화가 진행되고 있고, 적은 양의 검체로 신속하게 측정 가능한 기술을 요구하는 구조로 변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각 국가에서 추진하는 정부 입찰 또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유럽 및 중남미 지역에서 정부 입찰의 낙찰을 통해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았으며, 향후에도 여러 국가의 주/지방 정부 입찰에도 다수 참여할 계획입니다. 또한, SKD Business를 통한 현지 생산 및 판매를 통해 원가절감 및 매출을 증대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파트너사와의 OEM 총판 계약을 통해 전문적인 마케팅과 병의원 특화된 영업채널을 이용하여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비자 시장으로 진입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입니다

    (다) 면역진단사업부문

    미코바이오메드는 항원-항체 결합을 기반으로 하는 면역 측정법인 ELISA(Enzyme-Linked Immunosorbent Assay) 문제점을 개선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기존에 사용되던 96well plate의 각 well에 미세유체 채널을 구현한 제품으로 기존 96well plate보다 사용되는 시료의 양을 현저하게 절감하면서도 측정이 완결되는 반응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술이며, 특히 항원 반응을 반복적으로 수행할 경우 민감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플랫폼 기술입니다.

    면역화학적 진단은 질병의 진단뿐만 아니라 질병의 관리 측면에서도 유용하게 활용이 되며 ELISA 시스템과 같은 면역진단 플랫폼 기술들이 가장 많이 응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 병원, 상업용 검사실, 혈액은행 등 대규모로 사용될 수 있는 기관이 주요 타
    겟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코바이오메드 코로나 19 진단키트 전망

    체외진단 영업은 그 특성상 장기 수주계약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계약상대방과의 사전 공급계약을 체결한 후 제품이 필요할 때마다 개별 발주서(Purchase Order)를 통해 수시로 주문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2020년 상반기 분자진단사업부문의 장비 및 키트 판매수량이 확대되었습니다.

    미코바이오메드 코로나 19 진단키트

    현재도 코로나 19의 확산은 지속되고 있으며 2020년 7월 기준 코로나 19 진단키트 판매수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코로나 키트 2020년 7월 기준 판매수량]

    (단위: 키트)

    국가 판매수량

    인도네시아

    877

    카자흐스탄

    300

    멕시코

    400

    영국

    160

    우크라이나 등 5개국

    133

    합계

    1,870

    주) 코로나 키트의 경우 국내 판매수량은 없으며, 전액 해외 판매수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