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듬 제거에 도움이 되는 식단 조절 방법 5가지

by alpha@ 2022. 1. 16.

목차

    비듬이 많은 분들은 비듬을 제거하기 위해 약물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약이라는 게 계속 먹다 보면 몸에 부작용이 따라오기 마련이죠. 그래서 약보다는 비듬제거에 좋은 식단조절 방법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비듬-제거-좋은-음식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듬은 스트레스와 외부 환경에서만 온다고 생각하는데 사실은 먹는 음식에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미국 예일대 의과대학교의 18년간의 임상 연구에 의하면 식단의 변화 만으로도 비듬 발생을 현저히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그러니 비듬 치료제를 먹는 것보다 생활속에서 음식을 통해 조절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비듬 제거에 도움이 되는 식단 조절 방법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비듬 제거에 도움이 되는 방법 5가지

     

    1. 설탕 제한

    비듬-설탕


    설탕을 많이 먹으라는 소리가 아니라 설탕을 제한하라는 의미입니다.

     

    현대인들은 대부분은 설탕을 너무 많이 먹습니다. 이런 설탕을 줄인다면 모낭에 있는 염증을 줄여 비듬이 발생하는 피부 각질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설탕과 간단한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더 많은 염증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당도가 낮고 항산화 작용이 풍부한 식단을 먹는 것이 비듬 생성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죠.

     

    또한, 설탕이 함유된 대부분의 식품이 '나쁜' 지방을 함유하고 있어 이런 제품을 통해 인슐린 급증으로 두피에 기름을 생성하게 되는 호르몬 급증 증상이 발현됩니다.

     

    두피에 기름이 많이 끼면 당연히 가렵고 가려우면 비듬이 많이 생성되겠죠?

     

    2. 과일과 야채 섭취

    과일과 야채는 항산화 효과 및 영양과 섬유질이 풍부해 이미 많은 건강 관련 글에서도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서구화된 식단으로 섬유질이 낮고 설탕, 소금,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과일과 야채를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죠.

     

    앞서 언급한 서구화된 식습관은 소화 불량을 촉진시키고 몸안의 독소가 비듬과 같은 피부 문제를 포함한 많은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그래서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와 과일을 섭취해 소화를 돕고 몸안의 독소를 빼는 것이 필수죠. 그럼 두피의 비듬 감소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맥주와 빵 줄이기

    비듬-맥주

    맥주를 머리에 바르면 탈모가 해결되고 머리를 더 검게 만든다는 이야기가 한 때 있었죠.

     

    아무래로 맥주가 발효식품이다 보니 효모가 풍부해 머리카락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 것에서 나온 소문입니다.

     

    하지만, 발효주인 맥주와 밀가루가 많은 빵 같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비듬이 더 많이 생긴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바르는 것과 먹는 것은 다르다는 것이죠. 특히,

    맥주, 빵, 와인과 같이 효모가 함유된 음식은 피부에서 땀과 결함해 곰팡이균의 성장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우리가 술을 많이 마시면 머리에 열이 올라 간지러운 것과 같은 느낌이죠. 그래서 비듬을 줄이려면 절주와 밀가루를 끊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오메가3와 오메가 6 섭취

    비듬-오메가3-오메가6

    오메가 3와 오메가 6 같은 건강한 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건강한 모발과 피부를 지탱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메가 3와 오메가 6은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어 우리 몸에 필수적인 성분인데 자연적으로 섭취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죠.

     

    오메가3가 많은 제품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연어
    • 참치
    • 아마씨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 코코넛 오일
    • 카놀라 오일
    • 아보카도
    • 호두
    • 계란


    특히 코코넛 오일을 먹는 음식에 첨가해 섭취하는 것이 비듬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분들도 있지만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 풍부해 너무 많이 섭취하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5. 비타민과 아연 섭취

    비듬-비타민-아연

    필수 미네랄인 아연과 비타민은 비듬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비듬을 위해 만들어진 비누와 샴푸는 아연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역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재미있는 것은 어릴 적 비타민이 부족한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더 많은 아기 지루성 피부염을 갖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계란, 요구르트, 토마토, 당근이 있습니다.

     

    또한, 아연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굴, 게, 호박씨 등이 있습니다.

     

    마치며

    비듬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서 개선되기를 바라실 겁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식습관부터 바꾸지 않는다면 원인을 제거하지 못해 비듬은 계속 생길 위험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지금 당장 효과를 보고 싶다면 비듬 관련 샴푸와 같은 제품이 도움이 될 수는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