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 방법 3가지 알아보기

목차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 방법 3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2008년 도입된 항공 마일리지의 유효기간 제도에 따라 처음 적립 후 10년 안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이 됩니다. 그래서 미리 알아보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한번 쌓아 놓으면 비행기를 이용할 때마다 필요할 때 쓸 수 있으니 소멸되기 전에 알차게 사용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사용 방법 알아보기

     

    1. 유효기간이 가장 짧은 마일리지부터 사용하기

    대한항공 마일리지는 당연히 유효기간 가장 짧은 마일리지부터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효기간이 얼마 남았는지는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상세히 확인 가능합니다.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먼저 적용된 외국 항공사와 달리 대한항공은 2008년부터 유효기간을 10년으로 적용했는데 오히려 이 마일리지 유효기간 규정은 대한항공이 해외 항공사들보다 유리합니다.

    대한항공의 경우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10년이고 연도별로 개별 소모되지만,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에어캐나다, 콴타스항공 등의 경우 12개월에서 18개월간 항공기를 탑승하지 않을 경우 잔여 마일리지가 모두 소멸됩니다. 

    루프트한자, 에미레이트항공, 싱가포르항공 등은 유효기간이 3년 정도에 불과합니다.

    한항공의 경우 유효기간이 가장 짧은 마일리지부터 자동으로 사용하게끔 시스템이 갖춰져 있으며 연간 개념으로 날짜를 인정하기 때문에 10년째 되는 해의 마지막 날까지 유효합니다.

    예를 들어 2008년 7월 1일에서 31일 사이에 적립한 마일리지는 10년 후인 2018년 6월 30일까지만 유효한 것이 아닌, 10년째 되는 해의 마지막 날인 2018년 12월 31일까지 유효합니다.

    다시 말하면

    • 2009년 적립한 마일리지는 2019년 마지막 날까지,
    • 2010년 적립한 마일리지는 2020년 마지막 날까지 쓰면 됩니다.

    2008년 6월 30일 이전에 적립된 마일리지는 유효기간이 없습니다. 대한항공은 홈페이지를 통해 유효기간이 있는 마일리지와 유효기간이 없는 마일리지를 연도별로 안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 입장에서는 마일리지 관련 정보를 충분히 확인하고, 보다 계획적으로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대항항공 마일리지 사용처 5 곳

    1) 항공권

    대한항공 마일리지의 가장 대표적인 사용처는 항공권입니다. 국내선, 국제선 구간에 따라 마일리지를 차등 공제하고 보너스 항공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뿐만 아니라 스카이팀 등 제휴 항공사의 보너스 항공권도 가능하며 좌석 승급도 가능합니다. 마일리지를 공제하고 일반석 항공권은 비즈니스 석으로, 비즈니스 항공권은 퍼스트 석으로 1단계 승급할 수 있습니다.

    단, 성수기에는 비수기보다 더 많은 마일리지가 필요하니, 가능하면 비수기에 사용하는 것이 알뜰한 소비 방법입니다. 이와 함께 마일리지를 공제해 라운지에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2) 라운지

    대한항공이 직접 운영하는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는데, 국내 지역은 김포, 광주, 대구, 부산, 인천, 제주에서, 해외 지역은 나고야, 도쿄/나리타, 오사카, 후쿠오카, 뉴욕, 로스앤젤레스, 시카고, 호놀룰루 공항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3) 수하물

    수하물 위탁 시 무료허용량 초과로 발생하는 초과 수하물 요금 지불이나 스포츠 장비와 애완동물과 같은 특수 수하물의 위탁도 마일리지 공제를 통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대형악기 등을 위한 추가 좌석용 보너스 항공권, 비동반 청소년 서비스 수수료, 대한항공의 로고 상품들도 마일리지를 공제해 구매할 수 있습니다.

    4) 여행상품

    마일리지를 이용한 여행상품 구매도 가능합니다. 대한항공은 한진관광과 연계해 항공권, 숙박은 물론 현지 투어 등 모든 여행 과정을 마일리지만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키지 상품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5) 호텔, 렌터카

    호텔도 마일리지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귀포/제주 KAL호텔, 그랜드 하얏트 인천 호텔, 하와이 와이키키 리조트 호텔, 인터컨티넨탈 로스앤젤레스 다운타운 등 ‘마일로 호텔로’ 상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 지역에서 마일리지를 공제해 한진 렌터카를 이용하는 ‘마일로 렌터카’ 상품도 있으며, KAL리무진도 마일리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대한항공 마일리지 예약 팁

    여행 계획을 미리 세워 항공권을 구매하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듯, 계획성 있게 미리 준비하면 마일리지 사용도 한결 편해집니다.

    특히 성수기 등에는 마일리지 좌석에 대한 경쟁률이 높아지는 만큼, 조금 일찍 예매를 시도하시면 보너스 항공권을 득템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여행방식과 패턴을 잘 알고 마일리지를 사용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예를 들어 편안하게 여행사의 일정대로 움직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의 경우 마일리지 패키지 투어 상품을 구매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유 여행을 선호하는 사람의 경우 보너스 항공권에 마일로 호텔로, 마일로 렌터카 상품을 이용한 자유 일정을 꾸며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