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 조회하기 알아 보겠습니다. 이미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자신이 얼마를 환급받을지 대충 가늠해 보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국세청에서 일괄적으로 수집한 소비 지출액에 더해 미리 챙겨두면 연말정산 환급에 도움이 되는 서류들을 오늘 소개하려고 합니다.
흔히 13월의 보너스를 조금더 알뜰하게 만들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간소화 서비스에 조회되지 않는 증빙서류를 꼼꼼하게 챙겨서 알뜰하게 공제 받읍시다.
시력보정용 안경과 렌즈 구입 영수증
시력보정용 안경과 렌즈, 보청기, 휠체어 구입비와 난임시술비는 의료비 항목으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지출 영수증과 의료비납입증명서를 꼭 챙기시면 추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대상 자녀의 월세비용
본인의 총 급여가 7천만 원 이하인 경우, 월세 금액의 10%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으며 기본공제 대상자인 자녀와 배우자의 월세비용도 공제 대상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자녀의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월세입금증빙서류를 준비해서 꼭 추가 공제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중고생 자녀 교복비, 취학전 아동 학원비
꼼꼼한 학부모들은 중·고등학생 교복구입비가 교육비 세액 공제 항목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교복 구입처에서 납입 증명서를 꼭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미취학 아동의 보육비, 유치원비, 학원비 등 모두 합쳐 300만원까지 공제가 되니 이것 또한 알뜰하게 챙기시는게 중요합니다.
* 교육비 세액공제는 취학 전 아동만 가능해요. 초등학생부터는 대상이 아닙니다.
기부금 영수증
본인이 다니는 종교기관이나 따로 기부를 하는 사회복지단체 등에서 발급한 기부금 영수증은 따로 연말정산 자료에 붙여 신청해야 합니다. 그러니 관련 기부금 영수증을 해당 기관에 꼭 요청하셔서 미리 발급받아 놓으시면 좋습니다. 특히, 기부금 같은 경우에는 간단하게 발급 업체 사이트에서 조회도 가능하니 확인해 보세요.
한번에 정리!
· 의료비
- 시력교정용 안경, 렌즈 구입비 : 구입 영수증
- 난임시술비 : 의료비 납입 증명서
- 보청기 구입비 : 의료비 납입증명서
- 산후조리원 : 이용료·이용자 이름이 포함된 영수증
· 월세
- 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임대차계약서 사본, 월세 지출 증빙자료(계좌이체 영수증 등)
· 교육비
- 중고등학생 교복구입비 : 구입 영수증
- 미취학 아동 학원비 : 학원 수강료 납부 확인서
· 기부금
- 정치자금. 법정 기부금 : 기부영수증(기부금액, 기부내역 포함)
- 종교단체 기부금 : 기부영수증(기부금액, 기부내역 포함), 소속증명서, 고유번호증
위에 알려드린 내용 중 본인에게 해당되는 부분은 미리 잘 챙기셔서 이왕 받는 13월의 보너스 조금이나마 더 챙겨 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