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코디엠 주가 전망 퓨쳐메디신 급등 종목 확인하기

by alpha@ 2021. 1. 21.

목차

    코디엠 주가 전망 퓨쳐메디신 급등 종목 확인

    코스닥 상장 기업 코디엠 주가 전망 퓨쳐메디신 급등 이유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또한, 코디엠의 사업 전망과 코로나 관련 혈장 치료제로 이슈를 얻고 있는 이유 그리고 2대 주주로 지분 투자를 한 퓨쳐메디신이 코로나 19에 대비해 어떤 일을 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디엠은 코스닥 상장업체로 중견기업에 속하며 시가총액 1,000억 미만의 소형주입니다. 실제 하는 일은 반도체 장비와 LCD 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의 제조/판매 등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결산월은 12월이고 액면가는 100원에 자본금은 263억 원입니다.

    코디엠의 대주주로는 경남 바이오파마가 2.99%인 6,289,308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외에는 없습니다. 발행주식수는 총 263,233,774주이며 그중에 210,602,198주가 소액주주를 통해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세력이 쉽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주식이라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본사는 '충청남도 천아시 서북구 백석공단 2길 62'에 있습니다.

    1. 코디엠 기업 분석

     

     

    코디엠은 반도체 장비, LCD 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의 제조/판매 등을 목적으로 1999년도 7월 27일 자로 설립되었습니다. 본사는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백석공단 2길 62에 소재하고 있으며, 2013년 3월 25일 자로 사명을 오에프티 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코디엠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주력제품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의 경우 주로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세메스와 삼성디스플레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안주하지 않고 신규 사업으로 국내외에서 신약개발 파이프라인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신속하게 글로벌 제약사와 공동개발 또는 라이선스-아웃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바이오 플랫폼 구축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2. 코디엠 사업 전망

    1) 반도체 장비 사업

    반도체 산업은 ‘산업의 쌀’ 또는 ‘경제의 인프라’로 불리며, 전자 정보통신, 자동차, 항공우주, 바이오 등 첨단산업에 걸쳐 핵심이 되는 기반산업으로 국가 경쟁력 향상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코디엠은 반도체 공정 중 전공정의 세정(Cleaning, Rinse, Dry), 식각(Etching), 노광공정(Lithography) 장비를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코디엠의 주력제품인 세정장비, 도포·현상장비의 경우도 Cleaning, 노광뿐만 아니라 고객의 주문에 맞춰 다양한 Option으로 구성이 가능하여, 여러 공정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삼성전자 반도체 투자(삼성 화성 16~17LIN 및 중국 시안등)가 진행되면서 코디엠의 반도체 분야 매출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2) 디스플레이 장비 사업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사업의 경쟁상황은 생산기술과 설비기술이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대체로 극히 제한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우수한 품질과 비밀 유지 및 지속적인 신뢰 형성을 담보할 수 있는 기업만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요업체의 지위를 누릴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코디엠은 생산라인을 지속적인 개선하고 초기부터 생산공정 개발에 참여하여 생산설비를 공급해 온 장비업체입니다. 그래서 해당 설비의 Up-Grade와 A/S에 있어서도 매우 큰 경쟁력을 이미 갖추고 있으므로 고객사와 서로 Win-Win 하는 관계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3) 글로브 사업

    코디엠의 글러브 사업팀은 태국 및 말레이시아의 품질을 믿을 수 있는 제조업체로부터 OEM 생산. 수입, 국내 식약처 인증 완료한 라텍스. 니트릴 장갑으로 SPC 등 국내 대형 식품제조업체들의 타이트한 품질 테스트를 통과하여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입유통뿐만 아니라,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에서 코디엠 글러브의 구매의사가 담긴 러브콜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으며, 정기적인 수출 판로를 개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단열재 사업

    코디엠이 진행하는 사업은 단열재 시장 중 열반사 단열재이며, 시장의 규모는  약 300억~500억 추정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축 관련 규제의 강화로 인해 그 시장 규모는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제품 개발로 인해 점유율 증가가 예상됩니다. 

    3. 코디엠 바이오 사업 관계사

    1) 브이맥이뮤노테크

    브이맥이뮤노테크는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로 발생하는 염증성 대장염과 인구 노령화로 인한 만성질환(당뇨, 심장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효능을 증대시키는 신약 개발을 목표로 설립되었습니다. 브이맥이뮤노테크의 핵심 연구진이 보유한 면역 치료법은 한국 연구재단의 2017년도 중견연구 신규 신청과제로 선정되었으며, 과제명은 ‘항산화 복합체(MAC)를 이용한 생체 내 항산화 네트워크 활성 조절에 기반을 둔 바이러스 감염 및 만성 염증 질환의 효과적 예방 및 치료법 확립’입니다.

     

     

    브이맥이뮤노테크는 한국인 4대 호발 종양(위암, 간암, 폐암, 대장암)과 난치성 4대 종양(췌장암, 유방암, 난소암, 피부암)의 항암내성 극복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최우선 목표입니다. 브이맥이뮤노테크를 통해 면역치료제 시장에 진출하게 된 코디엠은 임상시험 허가신청(IND)을 2018년도 하반기까지 우선적으로 완료하고, 임상 시험과 다국적 제약사로의 관련 기술 라이선싱 아웃을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2) 페프로민바이오

    페프로민바이오는 자본금 USD 3.2Mil의 미국 소재 small biotech로 전 세계 바이오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암 시장 Main Trend인 차세대 CAR-T를 개발 중입니다. 현 City of Hope의 암센터 부사장이자 현 미 FDA 항암제 자문단 10인 중 한명, 2016년 삼성 호암 의학상을 수상한 래리 곽 박사와 2011년 노벨 생리 의학상을 수상한 브루스 보이틀러 박사를 주축으로 사업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페프로민바이오의 주요 파이프라인인 CAR-T는 기존 CD19를 타깃 하는 CAR-T가 아닌 BAFF-R을 타겟하는 유일한 치료제입니다. 현재까지의 임상 데이터에 따르면 기존 CD19 CAR-T과 병용하여 투여했을 때 기존보다 특출 난 효능을 보이고 있으며 단독으로 투여하였을 때도 완전 견해에 가까운 효능을 보였습니다. 코디엠의 페프로민바이오 지분율은 약 11%입니다.

    4. 코디엠 재무제표

     

     

    2020년 6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3.3% 증가, 영업손실은 43.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했습니다. 주요 사업 부분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실적 양호로 전사적인 외형 성장은 이루었으나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기타 비용들의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환경기업인 푸하 그룹과 현지에 월 10만 톤 규모의 종합폐기물공장을 건립했고 그에 따른 영업 활동 및 폐기물 처리시설 가동을 통해 수주가 예상됩니다. 

    5. 코디엠 주가 급등 이유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때도 사용되었던 혈장 치료 기술이 코로나 19 치료제로 추진된다는 소식에 과거 코디엠이 급등한 적이 있습니다. 이유는 코디엠이 혈장치료 기술에 대한 독점 판권을 확보했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사실 뉴스를 자세히 보면 혈장 치료 기술에 대한 판권이 아니라 단순히 필로시스헬스케어로 부터 들여오는 혈당측정기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을 의미합니다. 혈장 치료는 코로나 19 완치자 혈장을 다른 환자에게 투여해 면역력을 기르는 방식입니다. 

    6. 코디엠 퓨쳐메디신 투자

     

     

    퓨쳐메디신은 항염증, 항섬유화증에 높은 효능을 가진 신약 후보물질 ‘FM101’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비알콜성지반간염(NASH), 녹내장, 만성신장질환(CKD) 등 치료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는 바이오 벤처 회사입니다. 또한 코로나19 감염증을 비롯한 급성호흡기증후군, 자가면역질환, 면역항암제 및 표적항암제, 지카바이러스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퓨쳐메디신은 정부에서 진행하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기업에 선정돼 면역 단백질을 활용한 항체치료제와 혈장 치료제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퓨처메디신은 기술 성평가 심사 결과에 따라 제반 사항 준비를 마무리하고 코스닥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해 기술특례상장을 마친다는 목표를 밝히면서 퓨쳐메디신에 투자한 코디엠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코디엠은 2017년에 퓨쳐메디신 지분 15.88%를 20억 원에 취득해 2대 주주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