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아이큐어 주가 급등 이유 사업 전망 셀트리온 모더나

by alpha@ 2020. 12. 16.

목차

    오늘은 코스닥 상장 업체인 아이큐어의 주가 급등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큐어는 코스닥 상장 업체로 신성장기업에 속하며 시가 총액 3,800억 원의 중형주입니다. 제약 제조 사업을 영위하며 결산월은 12월에 액면가는 500원입니다. 발행주식수는 7,549,489주이며 이 중 79%인 5,983,008주가 시장에 유통되고 있습니다.

    아이큐어 주주현황은 대표자 최영권 외 3인이 18.21%인 1,374,685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자사주와 우리 사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큐어는 2000년 5월 2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07월 12일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본사는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104번길 10 (삼성동, 아이큐어 타워)'에 위치해 있습니다.

    1. 아이큐어 기업 분석

    아이큐어는 경피약물전달 시스템(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 TDDS)의 개발 및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바이오기업입니다. 경피약물전달 시스템 기반의 연구기술과 화장품 ODM 사업의 제조 Know-how를 바탕으로 자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 ‘메디 타임 네오 보탈리늄 앰플’을 론칭했습니다. 도네페질 패치(치매)의 임상 3상을 진행(4개국 다국가 임상)하고 있으며, 임상시험 결과로 오리지널 개량 신약의 상업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2. 아이큐어 사업 전망

    1)제약 사업

    아이큐어는 2016년에 독자적인 패치 제조 기술력으로 박막성 하이로젤 패치(씬젤TM)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제품 판매를 통해 플라스타 및 패치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아이큐어의 핵심기술인 경피약물전달시스템(TDDS)를 통해 기존 경구제의 약물투여 경로 및 제형 변경을 시도하여 환자 친화적인 투여 방식의 패치 제형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제일탑 첩부제 외 36 품목(전문의약품 10 품목, 일반의약품 27 품목)을 생산하여 국내 유수의 제약사들에게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전문의약품 87 품목, 일반의약품 50 품목으로 총 137 품목의 의약품과 총 15개의 의약외품의 MFDS(KFDA) 허가 품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화장품 사업


    아이큐어는 
    2017년 6월 그 동안 쌓은 경피약물전달 시스템(TDDS) 기반의 연구기술과 화장품 ODM 사업으로 축적한 제조 Know-how를 바탕으로 자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 ‘메디타임 네오 보탈리늄 앰플’GS홈쇼핑에 론칭하였으며, 첫 론칭부터 연속 3회 이상 매진을 기록하였고, 2017년 6월 28일 첫 방송을 시작으로 자사 브랜드의 금년 매출액은 약 112억 원이라는 판매 실적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이큐어의 화장품사업부는 색조 화장품까지 그 영역을 넓혀 종합 화장품 제조판매회사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며, ODM 사업부는 품목 개발 단계인 ODM 방식에서 브랜드 개발 및 제조의 OBM(Original Brand Manufacturing)으로 그 범위를 확장시켜 보다 부가가치를 높일 계획입니다. 해외시장으로는 중국을 거쳐 동남아시아로 시장을 넓혀가고자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자사 브랜드 및 ODM 화장품 사업의 시장 지배력 확대를 위하여 완주에 제2화장품 공장을 2020년 1월 완공하였습니다.

    3. 아이큐어 재무제표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5.6% 증가, 영업손실은 12.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했습니다. 2019년 오티케이씨앤티 90% 지분 인수로 연결 매출 및 영업이익 증가하고, 자사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인 "메디타임"과 ODM 사업의 성장으로 화장품 사업부의 실적 개선되었습니다. 2020년 8월 일본에서, 경피투여용 자외선 경화형 하이드로젤 수지, 하이드로젤 및 이를 포함하는 카타플라스마제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재무제표를 보면 바이오회사 답게(?) 매출액에 비해 영업이익 구조가 좋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부채비율과 당좌비율을 보면 빚을 꾸준히 줄여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유보율은 늘려가면서 회사의 재무적 안정성을 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4. 아이큐어 주가 급등 이유

    아이큐어는 다음 달 8일 오전 9시 주주총회를 소집해 사업목적 변경을 결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추가하는 사업목적은 의료용 백신 및 치료제 사업, 백신 수입 및 공급업, 항체신약개발, 제조 및 판매사업 등입니다. 큐어는 이 중 의료용 백신 치료제 사업과 백신 수입 및 공급 사업을 통해 미국 제약사의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