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동화약품 주가 급등 이유 임상 관련

by AlphaMale@ 2020. 11. 9.

목차


    오늘은 동화약품에 대해 알아보죠. 동화약품은 이 사진 하나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동화약품

     

    부채표 까스활명수!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대표 제품을 보유한 업력이 오래되고 재무가 건실한 기업입니다. 주식시장에 제약바이오 관련 주식이 많지만 역사와 전통을 가진 건실한 기업은 보기 드뭅니다. (대부분 신약으로 뻥튀겨진 개발회사 뿐이죠) 그런면에서 동화약품은 가치투자를 하기에도 나쁘지 않은 종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언제나 단기적인 관점으로 접근을 하기 때문에 단기적 관점에서 어떤 시세를 분출할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미래의 시세는 과거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동화약품 종목 분석과 주가 급등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동화약품 기업정보

     

     

     

    동화약품

    동화약품1897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 제약회사로, 일반의약품과 처방의약품, 식품/의약외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까스활명수큐를 중심으로 고정 수요자를 확보하여 액제소화제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후시딘연고, 판콜, 잇치 등 일반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주력제품이 양호한 시장지위를 유지입니다. 항감염제, 항암제,호흡기계 등의 합성신약 및 천연물신약 개발중이며 2018년 이후 헬스케어, 의료기기 관련 기업 투자를 확대중이라고 합니다.

     

    2019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2% 증가, 영업이익은 11.7% 감소, 당기순이익은 6.6% 감소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원가는 대폭 감소하였으나 외형감소와 판관비 및 인건비등의 증가로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주력 제품인 활명수, 후시딘, 판콜, 잇치 등의 매출액은 전년동기 수준이나 그외 매출액이 소폭 감소했습니다. 현금성자산이 많아 재무적 안정성이 높습니다.

     

    주력제품이 안정적인 매출을 하고 있으니 다른 제품에서 매출의 등락이 있어도 회사의 전체적인 성장과 안정성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화약품 최근 이슈

     

    상한가를 잘 가지 않던 회사가 최근 '코로나19' 과련 이슈로 상한가를 갔습니다. 그것도 4월 21일과 6월 5일에 두번씩, 그래서 무슨 일인지 기사로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4월 21일자 기사입니다.

     

    동화약품은 COVID-19 치료제 개발을 위해 신약물질 DW2008에 대한 임상 시험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동화약품의 의뢰로 한국파스퇴르연구소가 수행한 COVID-19 항바이러스 활성 스크리닝 결과에 따르면, DW2008은 세포실험에서 COVID-19 치료제로 연구 중인 대조약물 ‘렘데시비르(Remdesivir, 에볼라 치료제)’에 비해 3.8배, ‘클로로퀸(Chloroquine, 말라리아 치료제)’ 대비 1.7배 및 ‘칼레트라(Kaletra, HIV 치료제)’ 대비 4.7배 높은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

     

    또한, 동화약품의 설명에 의하면 동화약품이 독자 개발중인 DW2008에는 지금까지 발표된 국내외 COVID-19 관련 약물 중 우수한 항바이러스 효과를 나타낸 물질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음이 발견됐다.

     

    이마세 동화약품 연구소 소장은 “제약보국의 이념으로 123년 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제약회사 동화약품은 인류가 처한 COVID-19라는 재앙에 맞서 신속히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이 민족기업 동화약품의 사명이라는 각오로 치료제 개발에 전념하겠다”고 밝혔다.

    제약보국의 이념으로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에 전념하겠다고 하는 각오는 좋네요.

     

    그리고 6월 5일 대표 기사 입니다.

    동화약품 주가가 장 중반 급등하고 있다. 동화약품이 코로나19 치료제 임상2상에 진입할 것이라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5일 오전 11시38분 기준 동화약품 주가는 전날보다 14.98%(1700원) 뛴 1만3050원에 거래되고 있다.

    동화약품은 한국파스퇴르연구소와 함께 코로나19 치료제 ‘DW2008’을 개발하고 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DW2008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되고 있는 대조약물 ‘렘데시비르(에볼라 치료제)’보다 3.8배, ‘클로로퀸(말라리아 치료제)’보다 1.7배, ‘칼레트라(에이즈 치료제)’보다 4.7배 높은 항바이러스 활성을 보였다.

    동화약품은 동물실험 임상 디자인 변경으로 생각보다 시간이 소요됐으나 6월 2째 주에는 동물실험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충북대병원과 일정 조율을 끝냈다고 전해진다.

     

    동화약품 앞으로의 주가는?

     

    제가 무슨 대답 할지 아시죠? "모.릅.니.다."

     

    다만, 위와 같은 자료를 근거로 추세를 예상해 볼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그 예상한 추세가 맞으면 매수에 들어가면 되는 것이도 그것이 틀렸다면 손절로 대응하면 됩니다. 

     

    주식은 안전할 수 있는 위험자산입니다. 이 모순되는 말을 하는 이유는 대응을 제대로 못 했을때 큰 손실이 날 수 있고 반대로 대응만 잘해도 안정적인 수익을 발생 시킬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종목의 주가 급등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