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에스코넥 TS인베스트먼트 주가 급등 이유 전망

by AlphaMale@ 2020. 10. 15.

목차

    코스닥 상장 종목인 에스코넥과 TS인베스트먼트의 주가 급등 이유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은 8 종목이 상한가를 갔습니다. 우선주를 제외하고 초저유동성 종목인 모아텍도 제외하니 두 종목만 남았습니다. 우선주가 많이 간 것은 그만큼 오늘 시장이 좋지 않았다는 반증입니다. 보통주가 상승을 많이 하지 않고 우선주가 상승을 많이 한 것은 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투자할 대상을 찾지 못한 것과 같습니다.

    1. 에스코넥 기업 분석

    에스코넥

    에스코넥은 2000년 1월11일 설립되었으며, 2007년 12월 26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에스코넥은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을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와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에스코넥의 사업군은 휴대폰 금속부품및 금형 제조부문, 인터넷 채용서비스 부문, 기타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존 태블릿, 웨어러블 분야의 특화된 부품 제조기술을 기반으로 응용 제품 분야에서 사업군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 에스코넥 재무 제표

    에스코넥 재무제표_영업이익 현황이 2019년 부터 좋지 않습니다.

    2020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4% 감소, 영업손실은 321.5% 증가, 당기순손실은 653.7% 증가했습니다. 매출이 전반적으로 감소했고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역시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에스코넥삼성전자 1차 협력업체로 국내 스마트폰 금속부품 경쟁사들과 기술, 생산 케파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에스코넥의 자회사 아리셀은 모바일 사업에 묻혀 빛을 보지 못했던 리튬 1차전지 영업에 본격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3. 에스코넥 주가 급등 이유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서 정세균 총리는 수소연료전지로 발전한 전력을 의무적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정 총리는 "오는 2040년까지 연료전지 8 기가와트(GW) 달성을 목표로 한다"며 "연료전지 발전사업자에 안정적인 판매처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래서 관련 기술을 가진 것으로 부각되는 에스코넥이 급등을 했습니다. 에스코넥은 태양열에너지를 활용해 음식물과 축산·분뇨, 음·폐수 처리장, 쓰레기 매립장에서 발생하는 바이오메탄으로 수소와 카본을 생산하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와 메탄을 마이크로웨이브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해 수소와 일산화탄소로 전환하는 기술도 가지고 있습니다.

    1. TS인베스트먼트 기업 분석

    TS인베스트먼트

    2008년 설립된 TS인베스트먼트는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서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결성 및 운용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구조조정 전문회사에서 중기 창업투자회사로 전환 후 지속적으로 중소벤처 M&A펀드를 결성, 운용하며 전문성을 확보했습니다. 2019년 4월 스타트업 전문 투자회사인 뉴패러다임 인베스트먼트를 인수했고 2020년 6월 말 현재 운영 중인 조합은 11개로 운영자산(AUM)은 7,898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 TS인베스트먼트 재무제표

    TS인베스트먼트 재무제표

    판관비 등 영업비용이 증가하였으나, 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처분이익과 지분법 이익이 증가하여 상반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8.6% 늘어났습니다.  신규투자 기준으로 2015년에는 ICT 서비스(19%), 바이오/의료(15%)가 주요 업종이며 올해 2분기에도 바이오(26%), ICT서비스 (25%)의 투자비중이 높습니다.  2019년 6월 중소기업은행 등의 출자로 1,230억 원 규모의 엑시트 제2호 펀드를 결성했고 같은 달에 TS세컨더리 조합을 청산했습니다.

    3. TS인베스트먼트 주가 급등 이유

    TS인베스트먼트가 투자한 크래프톤의 장외 시가총액 급증하면서 같이 상한가를 갔습니다. 크래프톤은 게임 배틀그라운드 제작사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 세계적 게임으로 크래프톤배틀그라운드로 올 상반기에 매출액 8872억 원, 영업이익 5137억 원, 당기순이익 404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 기준으로는 엔씨소프트(4504억 원)를 넘었습니다.

    TS인베스트먼트는 올 상반기에 크래프톤 구주 1만 주를 70억 원에 매입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TS인베스트먼트 포트폴리오 저~기~ 왼쪽 아래 부분에 크래프톤이 있습니다.

    TS인베스트먼트 역시 위에 언급한 에스코넥과 차트의 흐름이 비슷합니다. 당연히 급등을 했으니 일봉상으로 이전과는 다른 강한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동반됐습니다. 주봉으로 전체 차트로 보면 바닥을 다지고 첫 상승을 시작한 모습이며 오늘 상한가는 크래프톤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니 추후 크래프톤이 상장하는 시기까지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