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엘컴텍 정산애강 비에이치 고려아연 - 금 관련주

by AlphaMale@ 2020. 11. 7.

목차

    엘컴텍 정산애강 비에이치 고려아연 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 테마주'는 여러 상황에서 관심을 받게 되죠. 과거의 예를 들면 당연히 금값이 뛰었을 때 관심을 받았고요. 2020년 1월에는 미국과 이란이 충돌하면서 '방산 테마주'와 함께 뛰었습니다. 

     

     

    이런 금 테마가 저는 다시 돌아올 것이라 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국제 금 시세가 오르고 있거든요. 당연히 금 시세도 어느 순간 고점을 찍고 내려오겠죠. 하지만, 지금은 아니라고 봅니다. 왜 그런 생각을 저는 가지고 있을까요? 제 생각으로는 돈이 들어가는 모든 곳에는 돈을 들고 시장에 참여한 '인간의 심리'가 반영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엘컴텍 정산애강 비에이치 고려아연 금 관련주
    금 관련주

     

    그것은 부동산이든, 금이든, 오일이든, 어느 곳이든 같다고 봅니다. 현재 국제 금 시세 (GCM20/CME)는 지속적으로 전고점을 돌파하고 돌파 후 지지를 반복하며 종가를 계속 높이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금 관련주'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죠.

     

    엘컴텍

     

    엘컴텍
    엘컴텍

    '금 관련 테마주'중 대장주를 먼저 말씀드릴게요. '엘컴텍'입니다.

     

    • 엘컴텍은 전자부품 제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1년에 설립되어 2000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했고 2013년에 파트론 컨소시엄에 매각됨. 
    • 주요 사업은 현재 핸드폰용 카메라 모듈용 렌즈, LED조명, 및 임가공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몽골지역에서 광산개발 사업도 진행 중임. 
    • 당기말 현재 중국 현지 생산법인 등 총 3개의 연결대상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테마이유>

    2017년 10월 25일 기사로 대체합니다. 이미 2017년부터 '금 관련 테마주'로 인식을 받았다고 보면 됩니다.

    전자부품 및 자원개발 기업인 엘컴텍은 몽골에 있는 자회사인 ‘AGM Mining LLC’(이하 AGM)가 사금 양산과 판매를 시작했다고 25일 밝혔다.
    AGM은 엘컴텍과 모회사인 파트론이 지분 93.5%를 보유한 자회사다. 현재 금과 은, 구리, 아연 등 자원을 채굴할 수 있는 3개의 채굴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다. AGM이 몽골 고비사막 현지에 자원 채굴을 위해 보유한 전체 면적은 서울의 4분의 1 규모에 달한다. AGM은 앞으로 70년간 해당 지역 내 자원 채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예전부터 그런 이야기가 있었죠. 자원 관련 테마는 믿지 마라. 우리 눈으로 확인할 수가 없으니 사기를 당할 확률이 가장 높은 분야이다. (자원외교 하신 분이 떠오르네요...). 맞는 말입니다.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면 다른 건 믿을 수 있나요? 그러니깐 우리가 가서 눈으로 확인해서 볼 수 있나요? 눈으로 봤다고 해서 그게 실제로 매출로 이어질지 알 수 있나요? 집요한 기자 정신을 가지고 그 분야를 계속 파고든다면 아마 어느 정도의 윤곽은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게 다입니다. 그렇게 다 파악한다고 해서 투자와 연결 짓고 그것이 수익이 난다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그냥 조사만 열심히 한 거죠. 제가 테마주를 정리하면서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가치투자를 하든 스캘핑을 하든 결국 투자는 '감'이 중요한데 이 '감'이라는 것은 결국 매수를 해야 되는 시기를 느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잘 느끼는 방법은 결국 주식시장에 참여한 사람들이 내가 사려는 종목을 어떻게 생각하느냐입니다.

     

    정산애강

     

    정산애강
    정산애강

    두 번째 '금 관련주' 정산애강입니다.

     

    • 1990년에 설립된 배관재 제조판매 기업임. 본사는 충주에 소재하고 있으며, 1993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다가 2002년 상장 취소 후 2006년 코스닥시장에 재상장함.
    • 주요 사업으로 PB배관재의 급수급탕ㆍ난방 배관재와 CPVC의 소방 배관재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 매출은 C-PVC 외 제품 52%, PB파이프 제품 26.4%, PB연결구 제품 17.1%, 상품 4.5%로 구성됨.

     

    <테마이유>

    정산애강은 폐가전제품에서 귀금속을 추출해 재활용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금 관련주'로 같이 묶인 거 같습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와! 이렇게도 엮이나?" 싶을 겁니다. 

     

     

     

    비에이치

     

    비에이치
    비에이치

    세 번째는 비에이치입니다. 

     

    • 첨단 IT산업의 핵심부품인 FPCB와 그 응용부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공급하는 회사로 전문 FPCB 벤처 기업임. 
    • FPCB 제품의 주요 목표시장은 스마트폰, OLDE, LCD 모듈, 카메라모듈, 가전용 TV, 전장부품 등을 생산하는 세트 메이커임. 
    • 고객의 대부분은 삼성전자, LG전자, 삼성디스플레이등 국내 대형 IT제조업체들이며 또한 일본과 중국 등지로 해외 고객 확보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테마이유>

    사실 비에이치는 애플 관련해서 테마도 되어 있고 삼성 갤럭시 S 부품 관련해서도 테마가 형성되어 있다. 하지만, 2008년 우즈베키스탄에서 금 관련 광산을 인수한 이력이 있어 '금 관련주'로도 묶여 있습니다. 이전에도 정리해 드린 바와 같이 이런 종목은 어디든 가져다 붙일 수 있는 테마가 있어서 실제로 어떤 테마가 적용이 되었을 때 생각보다 움직임이 크지는 않습니다. 테마주는 한 분야에서 독보적일 때 매수세가 강합니다.

     
     

    고려아연

     

    고려아연
    고려아연

    마지막으로 고려아연입니다.

     

    • 종합 비철금속 제련회사로서 1974년 8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1990년 7월 28일 기업공개 실시함. 
    •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종합 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종속회사를 통하여 국내에서 비철금속 수출입업,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 창고 및 운송 관련 서비스업, 폐기물 수집운반 등을 영위하고 있음.

     

    <테마이유>

    회사 소개에서도 보듯이 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금 관련주'로 편입이 된 거고요. 하지만 30만 원이 넘는 주가 때문에 대부분의 개미들은 좀 사기가 꺼려지는 종목이긴 합니다. 그리고 역시나 시총도 7조를 넘기 때문에 움직 임도 둔한 편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