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오늘은 기미, 주근깨 제거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를 추천하려고 합니다.
최근에는 남여 구분없이 깨끗한 피부를 선호하는 경향이 더욱 강해졌습니다. 특히 과거와 다르게 보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얼굴과 피부의 기미와 주근깨를 미용적으로 없애야 할지 고민하죠.
피부적인 문제 중에서 기미와 주근깨는 햇빛에 노출되어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침착되어 생기는 색소질환입니다. 그래서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바르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피부과를 다니고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바르며 매번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과정이 조금은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차라리 평소에 먹는 음식으로 기미와 주근깨를 관리하고 없애는 방법은 어떨까요?
아래에서 같이 알아보죠.
기미 주근깨 제거 음식 5가지
1. 토마토
매일 토마토 주스 한 잔을 마시거나 토마토를 정기적으로 먹는 것이 기미와 주근깨의 예방 및 치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토마토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비타민 C의 창고'라고도 불리는 식품입니다. 비타민 C는 피부에 멜라닌의 생성을 조절하는 산화 효소인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억제 작용으로 멜라닌 형성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켜 피부를 하얗고 부드러워지고 어두운 반점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혈전 형성을 막아주므로 뇌졸중, 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과와 노화 방지, 항암, 혈당 저하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2. 레몬
레몬은 많은 수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몬 주스 100그램마다 50 mg의 비타민 C가 들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 인, 철분 및 비타민 B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레몬주스를 정기적으로 마시면 피부를 하얗게 만들고 피부가 부드러워질 뿐만 아니라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고 얼굴에 색소 부위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레몬수를 만들어 마시는 것도 피부에 좋습니다. 아침에 마시는 물에 레몬즙을 넣어 마시고 하루 종일 수분을 계속 보충해 준다면 건조한 피부를 비롯해 눈 밑 지방과 피곤해 보이는 안색과 같은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3. 오이
연구에 따르면 오이에는 칼륨이 풍부하며 카로틴, 비타민 C, 비타민 B1, 비타민 B2, 탄수화물, 단백질, 인, 철분 및 기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결과, 오이를 규칙적으로 먹으면 기미와 주근깨를 제거하고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이 즙은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거칠어진 피부를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오이를 잘라서 강렬한 햇빛으로 인해 손상을 입은 얼굴이나 피부에 붙이면 냉각 작용을 해 부기나 홍반을 감소시킵니다. 당연히 오이 마사지를 하면서 몇 개씩 드시는 것 역시 피부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4. 당근
당근 껍질을 깎아서 속 알맹이는 갈아서 주스로 만들어 마시고 껍질은 아침 저녁으로 얼굴을 씻은 후에 얼굴에 바르면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거칠어진 피부를 케어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당근에는 섭취 시 신체에서 비타민 A로 변할 수 있는 프로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A는 피부의 재생력을 도와 피부의 탄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하루 종일 밖에서 생활하면서 거칠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영양을 제공하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기미와 주근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5. 시금치
시금치는 우리몸의 3대 영양소뿐 아니라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한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특히, 피부에 좋은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의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피부뿐만 아니라 눈에 좋은 영양분이고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가 원활하게 생길 수 있도록 돕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피부 세포가 노화 되는 것을 방지하고 세포 재생력을 높여 기미와 주근깨 같은 잡티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탁월합니다.
시금치의 붉은색 뿌리에는 인체에 해로운 요산을 분해하여 배출시키는 구리와 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잎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시금치의 엽산은 뇌 기능을 개선하여 치매 위험을 감소해주며 세포와 DNA 분열에 관여해 기형아 출생 위험을 낮춰주는 등 노인과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에게 효과적인 식품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