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전자 주가 전망 급등 이유 확인하기

목차

    삼성전자 주가 급등 원인 사업 전망 알아보겠습니다. 마치 우리에게는 공기(?)와 같은 기업입니다. 너무나 익숙하고 어디든 존재하는 그래서 꼭 필요한 공기처럼 삼성전자 역시 그런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엄밀히 말하면 삼성그룹의 계열사이지만 실질적으로 삼성그룹을 먹여 살리는 기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우리가 뉴스로 접하는 반도체와 핸드폰을 삼성전자에서 생산하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가 곧 삼성입니다.

    삼성전자는 일류, 1등을 놓치지 않기 위해 과거나 지금이나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눈물이 없기로 유명한 故 이건희 회장이 2008년 비자금 조성 혐의로 기소돼 서울 중앙지법에서 열린 재판에서 눈물을 흘리며 다음과 같이 한 발언은 유명합니다.

     

    “삼성전자에서 나오는 제품 중 11개가 세계 1위인데 1위는 정말 어렵다.

    그런 회사를 만들려면 10년, 20년 갖고는 안된다!”

     

    그 정도로 기업이 오랫동안 1등을 유지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며 대단한 일입니다. 당연히 삼성전자에 대해 무엇을 파는 회사이며 어떤 사업을 할 것인지 알 것 같지만 막상 물어보면 "핸드폰과 반도체를 파는 회사!"라고만 말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서 더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기업 소개

    삼성전자 주가 급등 원인 사업 전망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1969년 1월 13일에 삼성전자공업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75년 6월 11일 기업공개를 실시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1984년 2월 28일 정기주주총회 결의에 의거하여 상호를 삼성전자공업 주식회사에서 삼성전자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Harman 등 244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고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시,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각 사업 부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사업부문

    삼성전자 사업 전망

    삼성전자 CE 부문

    CE 부문은 혁신적인 기술, 독특한 디자인, 편의성과 가치를 겸비한 제품을 통해 디지털 시대 소비자의 현재 요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여 새로운 상품을 지속해서 선보임으로써 글로벌 디지털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QLED TV

    TV는 CE 사업 분야의 핵심 제품으로, 2019년까지 14년 연속으로 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LCD, LED TV 등 제품의 하드웨어 경쟁우위는 물론 Smart TV 분야에서도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며 소프트웨어 산업으로의 전환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8K QLED 및 초대형 제품을 통해서 확고한 경쟁력 우위를 바탕으로 시장 지배력을 계속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 커브드 TV

    삼성전자 IM 부문

    IM 부문은 휴대폰, 태블릿, Wearable 제품 등 모바일 관련 스마트 기기를 생산ㆍ판매하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사업의 핵심 제품인 스마트폰은 '갤럭시(GALAXY)' 브랜드를 통해 프리미엄 제품부터 보급형까지 폭넓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선진시장과 성장시장에서 균형 있는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IM부문을 조금 더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IM 부문은 Flexible OLED 기반의 폼팩터 혁신, 고성능 카메라 채용, 생체 인식 센서 및 배터리 충전기술 강화 등의 의미 있는 혁신을 지속하고, 모바일 결제 서비스 'Samsung Pay', 지능형 서비스 'Bixby'의 서비스 향상과 더불어 Cloud, IoT, Health, ARㆍVR 등 미래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함으로써 고객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스마트폰 시장의 발전을 이끌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단말, 칩셋으로 이어지는 End-to-End 솔루션과 5G 초기 시장에서의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5G 시장을 리드하고자 합니다.

     

    삼성전자 갤러시 시리즈
    삼성전자 스마트 와치

    삼성전자 DS 부문

    DS 부문은 DRAM, NAND Flash 등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메모리 반도체 사업과 모바일 AP, 카메라 센서칩 등을 설계ㆍ판매하는 System LSI 사업, 반도체 제조 위탁 생산을 하는 Foundry 사업, 그리고 액정화면 표시 장치인 디스플레이 패널(Display Panel)을 생산ㆍ판매하는 DP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DRAM 등 정보 저장 용량의 획기적인 개선 및 모바일 제품의 두뇌에 해당하는 AP제품 성능 향상을 통하여 완제품의 신수요를 창출하는 등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을 지속해서 확대ㆍ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반도체 엑시노스

    메모리 반도체 사업은 DRAM, NAND Flash 제품 등에 초미세 공정 기술을 적용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성 있는 제품의 생산과 원가 경쟁력을 통해 전 세계 메모리 시장의 선두 자리를 지속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System LSI 사업은 모바일용 반도체 사업에서 차량용 반도체 사업으로 확장을 추진 중이며 당사는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선행 공정 개발로 AP, CIS 등의 제품 차별화 및 경쟁력 제고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시켜 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삼성전자 파운드리 공장

    Foundry 사업은 2019년 세계최초 EUV 공정을 적용한 7 나노 제품을 성공적으로 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2020년 5나노ㆍ4나노 개발 및 GAA(Gate All Around) 기술을 적용한 3 나노 등 차세대 공정도 적기 개발하여 시장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CIS, DDI, PMIC 등 공정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DP의 중소형 패널 사업은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OLED 패널의 점유율을 확대하는 한편, 폴더블ㆍNotebookㆍAutomotive 등 신규 응용처 출시를 통해 시장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패널 사업은 고화질, 초대형, 퀀텀닷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사업을 특화하고, 지속해서 기술 및 생산성 향상을 추진하여 사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Harman 부문

    Harman 부문은 커넥티드카 시스템, 오디오ㆍ비디오 제품, 프로페셔널솔루션 및 커넥티드 서비스 사업 분야에서 전 세계 자동차 제조사, 소비자 및 기업을 대상 고객으로 커넥티드 제품과 솔루션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등 전장 부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Harman 부문은 주요시장에서 널리 알려진 브랜드와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인 개발 또는 지속적인 전략적 인수를 통해 각 사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삼성전자 홈페이지

    삼성전자 재무제표

    삼성전자 재무제표

    2020년 2분기에는 반도체 사업의 선전에 힘입어 호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여파에 비대면 활동이 확산되자 서버와 PC용 메모리 수요가 크게 늘어난 영향으로 보입니다. 우려했던 가전과 스마트폰 부문도 빠르게 회복해 매출이 선방했으며 디스플레이 부문에서는 애플이 지급한 1조 1000억 원 규모의 일회성 수익(보상금 환입)도 포함되어 실적이 좋게 나타났습니다. 반도체(디램, 낸드) 가격 상승 전환이 예상되는 내년 상반기까지 세트사업(IM, CE)이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해 매출이 200조를 넘고 영업이익이 분기별로 7조를 넘나듭니다. 7억이 아니라 7조입니다. 우리나라 대기업 중에 매출 연매출 1조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 대부분인데 삼성전자는 영업이익으로만 1년 단위도 아니고 3달 단위인 분기별로 7조를 올리고 있습니다. 여러 논란을 떠나서 대단한 기업이며 진정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재무제표를 분석하는 것 차체가 의미 없을 정도의 매출과 영업이익입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 우선주 (삼성전자우)와의 차이

    삼성전자 주식과 삼성전자우 주식의 차이 의결권, 배당금, 주가

    의결권은 보통주(삼성전자)를 보유한 주주가 주주총회에서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고, 경영진의 기업 경영에 관한 사항을 주주제안 혹은 찬반 의견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보통주인 삼성전자 주주는 의결권을 가지며

    우선주인 삼성전자우 주주는 의결권을 갖지 않습니다.

    배당금은 우선주(삼성전자우)를 보유한 주주가 보통주(삼성전자)를 보유한 주주보다 모든 면에서 우선됩니다. 이는 배당금을 배분시에도 우선적으로 받을 권리에도 해당됩니다. 주가는 보통 우선주(삼성전자우) 가격이 보통주(삼성전자) 가격보다 저렴하지만 최근 삼성전자의 액면분할에 따라 가격이 비슷해졌습니다.

     

    과거에는 삼성전자 우선주와 보통주 간에 가격차이가 있어 고가의 삼성전자 보통주를 보유하지 못한 투자자들이 우선주를 보유하곤 했지만 현재는 주가가 비슷해서 큰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시가총액은 우선주가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