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핸드폰 물에 빠졌을 때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삼성 갤럭시와 애플의 아이폰은 대부분 방수기능이 있어 물에 젖어도 안전합니다. 하지만 방수가 되지 않는 예전의 핸드폰은 물에 빠뜨렸을 때는 빨리 말려야 기계의 고장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히 수영장과 같은 깨끗한 물에 핸드폰을 떨어뜨렸다면 바로 건지면 되지만 예상치 못하게 변기에 떨어뜨렸다고 하더라도 망설이지 말고 바로 꺼내야 합니다.
왜냐하면 방수가 되지 않는 핸드폰이 물에 노출이 되면 1초마다 성능이 감소한다는 연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처방법 1. 모든 부속품 분리
- 전원을 즉시 끄고 배터리와 같은 부속품을 제거한다. 케이스와 다른 부속품 역시 최대한 빨리 분리해야 합니다.
- 전화가 자동으로 종료되지 않는다면 배터리를 강제로 분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USIM 카드, 마이크로SD 카드 역시 핸드폰에서 분리해야 합니다.
- 보풀이 없는 천으로 말립니다. 만약 안경을 쓰거나 DSLR을 가지고 있다면 보풀이 없는 천이 있을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종이 타월같은 것이 필요합니다.
- 가능한 한 스마트폰에 묻은 많은 물을 제거해야 합니다. 핸드폰의 앞면과 뒷면이 완전히 마를때 까지 물기를 닦아냅니다. 또한 천을 충전 포트, 헤드폰 잭, SIM 슬롯 및 눈에 보이는 핸드폰의 모든 구멍에 넣어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대처방법 2. 쌀 속에 보관하기
물에 젖은 스마트폰을 쌀과 함께 보관하면 빠른 건조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널리 알려진 방법으로 모든 부속품을 분리 후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더 나은 방법입니다.
- 전화기의 전원이 꺼져 있고 천 또는 타월로 충분히 눈에 보이는 물기를 제거 했는지 확인합니다.
- 핸드폰의 모든 면이 쌀에 완전히 둘러쌓이게 뚜껑이 있는 반찬통 같은 것을 준비해서 쌀로 채웁니다.
- 더 빠른 효과를 위해서 쌀과 핸드폰을 램프나 조명 아래에 놓아도 좋습니다.
- 할 수 있는 한 길게 두면 좋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하루정도 놔두는 방법이 좋습니다.
- 건조 후 스마트폰을 재조립하기 전에 쌀알이 남아있지 않도록 주의 깊게 확인합니다.
- 특히 헤드폰 소켓과 충전 포트를 잘 확인 하셔야 합니다.
대처방법 3. 바람 쐐기
- 슈퍼가 문을 닫았거나 여행을 가서 쌀이 없다면 바람을 이용해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스마트폰 내에 있는 물을 증발시킨다는 목적으로 핸드폰에 바람을 쏘이면 됩니다.
- 대신 뜨거운 바람은 전자기판을 망가뜨릴 수 있으므로 선풍기가 가장 좋고 드라이기도 차가운 바람으로 해서 서서히 말리는게 좋습니다.
- 말릴때는 핸드폰을 약간 비스듬히 놓고 밑에는 물이 나오면 흡수 할 수 있게 수건이나 티슈 같은 것을 깔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 다시한번 말하지만 뜨거운 바람보다는 시원한 바람으로 로래 말리는게 좋습니다.
스마트폰 물에 빠졌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요즘나오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방수기능이 좋아서 방수케이스를 씌우지 않고 물놀이를 해도 물이 스며드는 일은 잘 없습니다.
하지만 방수기능이 약한 핸드폰에는 빠른 대처가 핸드폰의 수명을 살리는 길이니 항상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