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상장을 추진하면서 다시 관련주들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 시장에서는 BTS 컴백, BTS 음반판매, BTS 수익에 따라 요동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코로나19'의 발발로 잠시 시장의 관심에서 멀어졌엇죠.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코로나19' 관려주들이 시장의 관심에서 멀어지기 시작하면서 다시 시장에 참여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있습니다.
참 신기하죠? 계속 한 곳을 순환하는 물처럼 오래전 내가 띄운 유리병이 돌고 돌아 다시 오는 느낌입니다. 테마. 즉, 시장에 참여한 투자자들의 관심은 이렇게 돌고 돕니다. 이미 올해 초부터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상장을 예고 했었고 그래서 한 차례 관련주들이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다시 반응을 주려고 합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된 가수가 BTS이다 보니 관련주가 섞여있는 측면이 있습니다. 지분에 의해서 아니면 연관 사업에 의해서 조금이라도 연결이 되어 있다면 관련주가 되어 등락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에서 물건을 잘 골라야 하는 입장에서는 모두가 인정하는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겁니다. 제가 나름의 분석을 하고 조사를 해서 밑도 끝도 없이 농심이 BTS 관련주라고 정리를 끝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이야기 합니다. 농심이 BTS관련주이며 곧 큰 상승이 있을 것이다. 그러니 어서 사라. 그렇게 계속 매수하고 혼자 기다려 봤자 농심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저한테만 테마주였고 저에게만 황금주로 보였기 때문입니다.
농심이라는 우량주를 예를 들어서 좀 뜬금없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이런 생각을 합니다. "나만 아는 황금주." 하지만, 세상에는 나만 아는 황금주는 없습니다. 설령 내가 세력이어서 황금주를 만들려고 해도 시장이 알아주지 않으면 그냥 돈만 많이 들어간 잡주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시장에서 인정을 받고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종목을 중심으로 공부하고 매매를 임한다면 큰 손실은 보지 않을 것입니다. 아니. 오히려 큰 수익을 얻을지도 모릅니다.
그럼 오늘 알아보기로 한 BTS(빅히트엔터테인먼트)관련주를 알아 보겠습니다.
넷마블
기업소개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며, 넷마블넥서스㈜, 넷마블엔투㈜, 넷마블네오㈜ 등의 자회사는 모바일 게임 개발 사업을 담당함. 동사는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2017년 매출을 기준으로 글로벌 3위의 게임 퍼블리셔임. 주요 서비스는 모바일게임으로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쿠키잼' 등이 있고 온라인게임으로는 '마구마구'가 있음.
테마이유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분관계에 따라 테마가 형성된 종목입니다. 당연히 지분을 가지고 있으니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상장하면 상장에 따른 수혜를 보겠죠? 간단합니다. 그래서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종목 자체가 시가총액이 높고 매매가도 높다보니 움직임이 둔한 단점이 있습니다. 테마에서 가장 선호하는 친인척 관련 (빅히트 방시혁대표와 넷마블 방준혁의장이 사촌지간) 혹은 대주주 관련(빅히트 지분 25% 보유)에도 딱 맞는 좋은 종목인데 몸이 무겁다 보니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앞으로의 일은 모르겠죠? 한진칼도 그렇게 무거운데 상한과 하락을 몇번을 반복하고 있으니까요.
디피씨
기업소개
1982년 6월 24일에 고압변성기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의 사업부문은 제조부문과 투자부문으로 구별되는데, 제조부문은 전자레인지용 고압변성기 등을 중국현지법인과 말레이시아현지법인을 통하여 생산된 제품을 전세계 가전업체에 납품하고 있음. 투자부문은 프라이빗에쿼티 펀드 및 벤처투자조합 운영, 부동산 및 인프라에 대한 사모펀드 운영 등을 하고 있음.
테마이유
지분관계에 의한 테마편입 종목 입니다. 디피씨는 스틱인베스트먼트라는 투자사의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는데 이 스틱인베스트라는 투자사는 비상장 회사이다보니 대주주인 디피씨에 관심이 쏠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스틱인베스트먼트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분을 12%(사모투자사이기 때문에 다른 고객돈도 들어간 비율입니다.)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상장시 수혜가 기대되기 때문에 같이 등락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스틱인베스트먼트 관련 뉴스를 찾아보면 투자를 좀 잘하는 회사라는 인식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엘비세미콘
기업소개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및 유사 반도체소자 제조업(C26120)에 속해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평판 디스플레이용 Driver IC (DDI) 및 CMOS Image Sensor (CIS)등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 매출이 비메모리 반도체 중에서도 Display Panel에 사용되는 DDI에 매출이 편중되어 있어 최신 공정/기술개발과 함께 제품 다변화의 일환으로 PMIC 등의 매출을 확대 중.
테마이유
지분관련 마지막 종목입니다. 엘비세미콘은 관계사로 엘비인베스트먼트를 두고 있는데 이 엘비인베스트먼트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주식을 약 2%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분으로만 보면 위에 두 종목 보다는 작지만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맞기 때문에 테마주로 연결되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키이스트
기업소개
방송용 드라마 및 영화 등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프로덕션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부가적으로 콘텐츠의 IP 를 활용한 유통사업,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을 하고 있음. 주지훈, 김동욱, 정려원 등 국내외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스타들과 잠재 가능성 있는 신인 배우들과 전속계약을 체결하고 매니징하고 있음. 지배회사는 콘텐츠 제작 사업, 매니지먼트 사업을 종속회사는 유료 채널 사업, 한류 콘텐츠 유통 사업을 영위.
테마이유
별거 없습니다. 앞에서 본 3종목과는 다른 사업과 관련되어 테마로 만들어진 종목입니다. 키이스트의 일본 자회사인 디지털어드벤처가 BTS의 일본 매니지먼트 회사입니다. 그래서 관련주로 엮여 있습니다.
초록뱀
기업소개
섬유류, 산업용 필터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8년 5월 설립되었으며 2002년 12월 상장함. 지배회사인 (주)초록뱀미디어는 컨텐츠 제작사업과 각종 부가사업(OST, 컬러링, 캐릭터상품, 테마파크 개발) 및 부동산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한류 열풍의 핵심 콘텐츠인 방송영상산업은 IT 산업의 발전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최근 경제 흐름을 반영할 때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기간산업으로서의 의미가 있음.
테마이유
초록뱀 역시 사업관련하여 테마가 형성된 종목입니다. 초록뱀은 BTS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드라마를 제작 한다고 합니다. 그런 이야기를 지난 2월에 밝히면서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BTS 멤버가 직접 출연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위에서 부터 계속 관련주를 보고 있는데 참, 별거 없죠?
손오공
기업소개
1996년 12월 3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월 7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캐릭터 완구 빠샤메카드, 헬로카봇, 엑스가리온과 마텔 완구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BTS인형, 게임인 블리자드 패키지, 닌텐도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하고 있음. 캐릭터 완구산업은 새로운 소재 및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캐릭터 완구가 출시되고 있고 연령층 또한 확대되고 있어 시장의 지속적 성장 예상.
테마이유
마지막으로 알아볼 종목은 손오공입니다. 손오공은 대주주가 마텔로 바뀌면서 한번 움직임이 있었고 최근에는 BTS 관련주로 엮이면서 움직임을 같이 보이고 있습니다. 기업소개에도 나와 있지만 BTS인형을 만들고 있습니다. BTS인형이라함은 BTS피규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 멤버들의 모습을 인형으로 만든거겟죠? 이름도 'BTS패션돌'로 정해서 국내에 정식으로 판매 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