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정보

빅텍 스페코 퍼스텍 휴니드 포메탈 풍산 - 방위산업 관련주

by AlphaMale@ 2020. 9. 13.

목차

    방산주란 방위산업주의 줄임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위산업주 혹은 방위 사업주라고 하는 이 종목들은 우리나라의 군사력 증강을 위해 관련된 제품을 만들고 제공하는 일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니 북핵문제, 미국과 북한의 신경전, 미국과 중국의 갈등, 미국과 이란의 보복 전등 안보적인 문제에 의해 군사력이 보충되고 투입되는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예상될 때 움직임을 보입니다. 

     

    과거 북한이 미사일을 쏠 때마다 그랬고 미국과 북한이 서로 불바다를 만들겠다고 말싸움 할때도 그랬고 가장 가까이에는 올 1월 미국이 이란의 참모총장을 제거하고 이란이 미국의 군사 기지를 폭격했을 때 움직였습니다.

    과거의 사례를 봐도 항상 어떤 이슈에 그 움직임이 대부분 컸습니다.

     

    그럼 우리는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혹은 세계적인으로 군사적 문제가 야기 될 때 위에 말한 방산주는 움직임이 있겠구나. 그렇다면 그런 긴장이 고조될 때 미리 사놓으면 괜찮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분위기는 미리 읽을 수 있습니다. 신문을 통해서 뉴스를 통해서 그리고 웹 서핑을 통해서 충분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그런 분위기 즉 '감'이 온다면 그래서 해당 종목을 찾아 봤더니 오르지 않았다면 그때 과감히 매수를 진행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뒤에는 높은 수익을 얻을 것입니다.

     

    종목으로만 바라보고 투자를 진행하려고 한다면 각 종목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과 연관된 뉴스를 잘 수집해야 합니다. 그리고 꼭 방산주가 전쟁과 안보불안 으로만 연결되지도 않는 점을 잘 보셔야 합니다. 가끔은 비행기 수출, 방위산업 관련 기기 수출 등 단순 매출에 의한 호재도 존재합니다.

    빅텍

     

     

    빅텍

     

    기업개요

    1990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5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방위사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 전원 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TICN 장치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U-BIKE) 등)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전자전 사업분야의 지속적인 매출 확대를 위해 기존의 방향탐지 장치(SONATA)와 더불어 소형 전자전 장비(ACES -Ⅰ)를 별도 개발 완료함.

     

    테마이유

    이 종목이 방산주에 편입이 된 것은 명확하다. 위에 기업 개요를 보면 방위사업 및 민수사업을 영위하고 있다고 버젓이 명시가 되어 있다. 그러니 어렵지 않게 관련주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뉴스와 연관 지어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이 급등락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방산주 3 대장에 꼽힌다.

    '北 김정은 위독설'에 방산주 이틀째 급등↑

     

    [특징주] 이란 미국 상대 보복공격 개시에 방산株 급등

     

    일본과의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ㆍ지소 미아) 종료 소식에 장 초반 방산주가 일제히 오르고 있다.

     

    북한 미사일 발사 소식에 방산주 상승세

     

    방산주 빅텍이 하노이에서 열린 제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 합의가 불발됐다는 소식에 급등세를 나타냈다.

    스페코

     

     

    스페코

     

     

    기업개요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공해방지 시설업 등이 있음. 플랜트 산업은 과거 50년 이상 전 세계 시장을 유럽 몇몇 업체들이 선점하고 시장을 독식하였으나 최근 들어 후발주자들이 기술개발 및 가격 대비 품질 비교우위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음.

     

    테마이유

    위에 기업개요만 보면 단순 플랜트 산업만 하는 업체 같으나 방위산업 분야에서도 역할을 하는 기업이다. 전투함의 함안 정조 타기와 워터젯 등을 개발 및 군에 납품한다. 그래서 앞서 말한 빅텍과 함께 방산주 3 대장에 속한다.

    퍼스텍

     

     

    퍼스텍

     

     

    기업개요

    1975년 9월 25일 설립되었으며, 1989년 5월 10일 상장함. 동사의 주요 사업의 내용으로는 전자계산 기기 및 주변 관련 기기 생산, 판매 및 그 임대서비스업, 정밀기계 생산 및 그 제품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이 있음. 방위산업은 정부 주도 및 대규모 사업을 통해 국가를 방위하는데 필요한 무기 및 기타의 장비 등을 연구개발, 생산, 정비하는 산업임.

     

    테마이유

    방산주 3대 장중 마지막이다. 위에 기업개요를 보면 역시나 나타나 있다. 특히 방위산업 부문에서는 전체 매출의 98%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고 차세대 주력 분야인 항공 분야에서 한국형 중형헬기를 시작으로 항공우주 사업으로까지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이렇게 더 많은 정보를 얻어도 좋지만 그전에 기업에 대한 간단한 정보만 확인했어도 이 종목이 방위산업 관련주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휴니드

     

     

    휴니드

     

    기업개요

    1968년 12월 대영전자공업(주)으로 설립되어 1991년 9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전술통신장비 및 시스템으로 구성되는 방산사업과 항공전자 장비 관련 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별 구분은 방산사업(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등), 해외사업(절충교역, 해외 수출 등), 민수사업(항공 시스템 통합사업, U-City 구축사업 등)으로 나누어져 있음.

     

    테마이유

    역시 위에 방산주 3 대장과 이유가 같죠? 사업부문에 방위사업이 있습니다. 어떤 방위사업에 연관이 되어 있을까요. 군 전술통신 및 지휘통제, 전술데이터링크, 항공전자, 지상통제시스템 등과 같은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공 관련주와도 엮일 때가 종종 있습니다.

    포메탈

     

     

    포메탈

    기업개요

    1969년 협진단철 공업사로 설립되어 1985년 법인 전환 이후 2009년 포메탈로 상호를 변경함. 주요 전방산업으로는 자동차, 방위, 조선, 발전, 석유화학, 의료장비 등 거의 모든 기계공업 산업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단조산업은 전방산업의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으며 전반적인 국제, 국내 경기 그리고 정부의 국방 시책과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투자정책 및 환율 변동에 영향을 받음.

     

    테마이유

    방위산업으로는 탱크와 장갑차, 자주포의 현가장치, Wearing, 유동 암 등을 생산한다. 부품 관련 업체로 위에 개요에도 나온 것처럼 모든 기계공업 산업에 부품을 공금하고 있다.

    풍산

     

     

    풍산

     

     

    기업개요

    1968년 10월 설립된 (주)풍산홀딩스로부터 2008년 7월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8년 7월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재상장함. 동사의 사업분야는 동 및 동합금 소재와 가공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신동사업 부문과 각종 탄약류를 생산하는 방산사업 부문으로 크게 구분. 주요 종속회사들은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미국과 태국 등에 대규모 생산, 판매 라인을 가동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점유율 확대의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음.

     

    테마이유

    이 종목 역시 기업개요에 명확히 나와 있다. 각종 탄약류를 생산하는 방산사업 부문이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