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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정보

예스24 - 2%의 기적.

by AlphaMale@ 2020. 9. 18.

목차

    예스24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스24는 책을 읽는 분들이라면 쉽게 알 수 있는 브랜드입니다. 그래도 간략히 설명을 하자면 예스24는 온라인 도서 유통을 발판으로 음반, DVD, 문구/GIFT, 영화/공연의 티켓예매서비스, eBook 등의 다양한 문화상품의 판매 및 유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온라인에서 도서와 다양한 문화상품을 판매, 유통하는 회사가 갑자기 시장의 관심을 받게 된 걸까요?

     

    바로 카카오뱅크 때문입니다. 

     

    카카오뱅크는 비상장사로 최근 카카오의 첫 자회사인 카카오게임즈 상장이 '대박'을 터뜨리자 시장에서는 다음 대상으로 카카오뱅크를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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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왜 예스24인가?"라고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혀 연관성이 없어 보이지만 예스24카카오뱅크의 지분을 2%정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장에서는 어차피 공모주 청약해도 몇 주 못 받으니 차라리 지분회사에 투자해서 수익을 실현하겠다는 분위기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예스24의 주가가 최근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마치 빅히트엔터테인먼트를 못 사니 그와 관련된 주식을 사겠다는 시장의 반응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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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스24에 대하여

     

    예스24

     

    예스24는 1998년 6월 대한민국 최초 온라인 서점 WebFox서비스를 개시, 1999년 3월 주식회사 웹폭스로 법인전환 후 같은 해 6월 현재의 상호로 변경 후 상장되었습니다. 예스24는 온라인 도서유통을 발판으로 음반, DVD, 문구/GIFT, 영화/공연의 티켓예매서비스, eBook 등의 다양한 문화상품의 판매 및 유통을 제공하고 있으며 도서부문 역시 기존 종이책 시장 외에도 전자책 시장을 선도함으로써 그 영역을 더욱 확장중입니다.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59.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당기 전체 매출액에서 상품매출 부문이 96.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 매출이 3.6% 정도를 차지합니다. 최근 인터넷쇼핑몰의 고성장요인으로는 모바일쇼핑의 확산과 오프라인 유통기업의 온라인몰 강화가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예스24 재무제표

     

    예스24 재무제표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 주문이 늘어서인지 올해 3월부터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예스24 재무제표

    부채가 많습니다. 왜 부채 비율은 270%에 달합니다. 왜 부채가 많은지 살펴보니 은행에서 빌리기도 했고 토지와 건물을 담보로 빌리기도 했습니다.

     

    예스24 재무제표
    예스24 재무제표

    이것 말고 재무제표상에 더 볼 것이 많으나 쉽게 이해를 하자면 회사는 부담 가능한 한도내에서 돈을 빌렸다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특히 부채비율이 높은 것은 예스24의 부채의 90%는 이자를 지불하지 않는 매입채무이연수익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매입채무는 외상매입대금으로 물건을 구입하고 지불해야할 돈을 말하고 이연수익이란 현금을 이미 건네받았지만, 다음 회계연도에 수익으로 인식해야 할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부채에 이연수익이라는 계정과목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다 보니 부채가 높게 잡히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예스24 사업현황

     

    예스24는 전자상거래라는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안에는 1. 온라인유통 및 도서사업, 2. 공연, 영화등 ENT 사업, 3. 디지털 사업, 4. 패션사업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온라인유통 및 도서사업

    온라인 서점은 1999년 최초 시장에 등장한 이래 고객들이 서점을 직접 가지 않고도 원하는 책을 주문하고 수령할 수 있는 고객 편의성을 제공하였습니다. 예스24는 2017년말 기준 누적 회원 수 1,350만을 보유한 대체불가의 온라인 서점 1위로서 그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예스24는 대한민국 최초로 시행한 총알배송(당일배송)을 통해 고객들이 주문한 책을 당일에 수령 할 수 있는 고객가치를 제공하였습니다.
    이에 멈추지 않고, 공연/영화 티켓, 음반, eBook 등 다양한 문화상품 판매 사업을 확장하여 고객들이 종합적인 문화컨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부산시 수영구에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서점인 F1963점을 오픈하는 등 기존 온라인 사업 외에 오프라인 사업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기흥점, 대구 남산동 인쇄골목에 위치한 2019년 6월 반월당점, 같은해 10월 청주NC백화점의 청주NC점 등 총 여덟개의 중고서점을 운영 하고 있습니다.
    고객가치의 극대화와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편의 하나로, 새로운 형태의 고객접근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고서적을 판매하는 본래의 취지를 넘어서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고객을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 시킬 수 있는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2. 공연, 영화등 ENT사업

    예스24는 2004년 영화 예매서비스를 시작한데 이어 2007년 공연예매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투자를 진행해 왔습니다. SM 엔터테인먼트 콘서트 단독판매, 개봉 영화의 고른 흥행 등의 이유로 공연 및 영화의 예매관련 매출이 최근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5년 6월 광진구에 위치한 대중음악 전문 공연장 악스코리아를 인수하여 예스이십사 라이브홀로 사명을 변경하여 콘서트 전문 공연장을 운영한데 이어, 2019년 서울 대학로의 대표적인 연극/뮤지컬 전문 공연장 DCF대명문화공장(이하 대명문화공장)과 수현재씨어터의 공연장 사업을 인수하여 '예스24 스테이지'를 개관하였습니다. 연극 뮤지컬 전문 공연장의 추가 확보로 이를 통해서 공연 사업의 수직계열화를 실현하였으며,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공연장 사업을 확대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이루어낼 것입니다.
    3. 디지털 사업

    예스24 는 단행본 중심의 전자책의 꾸준한 성장 뿐만 아니라, 디지털 컨텐츠 시장 전체를 겨냥하여, 예스24 디지털 사업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단행본 분야의 경우, 한국이퍼브를 통하여 기 확보된 3,000개의 출판사의 90만 여권의 도서를 기반으로 과감한 서비스 개선과 컨텐츠 확대를 통한 성장세 유지를 꾀하고있습니다. 더불어 포터모어, 펭귄랜덤하우스, 맥밀란, 와일리 등 해외 유명 전자책 컨텐츠를 보유한 출판사 등과 적극적으로 제휴 협력하면서 해당 컨텐츠의 국내 유통 및 보급에 앞장 서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교육 컨텐츠 제휴 및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2018년도부터 순차적으로 런칭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2015년도 전용 컬러 단말기 크레마 원의 출시와 2016년도 아동 교육 컨텐츠와 크레마 원 결합상품의 판매 성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형태의 스마트 디바이스 및 컨텐츠 개발을 진행하였습니다. 웹 서비스 기반의 소설과 만화 영역에서도 예스24는 2014년도부터 조직의 역량을 다지며 국내작가 중심의 컨텐츠를 수집해 왔으며, 2016년도에는 국내외 단독 컨텐츠 확보 및 유통의 본격화를 위한 자회사를 설립하고 플랫폼을 재정비하여 2017년부터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예스24는 컨텐츠와 유통뿐만 아니라 전자책 플랫폼의 개발과 시장의 물리적 인프라구축에도 앞서고 있습니다. 2012년도 크레마 터치에 이어 크레마 샤인, 크레마 카르타, 2016년 크레마 사운드, 2017년 크레마 카르타 플러스, 크레마 그랑데, 2018년 4월 크레마 엑스퍼트, 2019년 4월 크레마 사운드업, 9월은 전자책 단말기 최초 동작 인식 센서를 탑재한 카르타 G 까지 출시하면서 국내 유일의 풀 라인업을 구성하였습니다.
    4. 패션사업

    예스24는 2016년 1월 패션사업부분의 확장과 함께 온라인 쇼핑의 다양성을 확대하였습니다. 패션전문쇼핑몰 iSTYLE24.com 플랫폼을 인수하면서 사업의 노하우와 방대한 트래픽을 보유한 예스24 패션 카테고리 접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계열사가 보유한 인기 의류 브랜드 (한세드림의 유아동 브랜드 모이몰른, 컬리수 등과 FRJ, 한세엠케이의 TBJ 등)를 온라인으로 유통하는 창구로서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계열사의 브랜드 런칭 효과로 패션전문몰의 이미지를 제고 하고 타 경쟁사와의 차별성을 기반으로 한 매출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예스24 현재 주가 위치

     

    예스24 월봉

    먼저 월봉으로 보면 새로운 신고가(?)를 경신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명확하게 드러나는 것이 저점 대비 너무 많이 올랐다는 것이죠.

     

    예스24 일봉

    2020년 9월 18일자 주가의 위치 입니다. 일봉으로 봐도 많이 올랐습니다.

     

    어떤 분은 이렇게 생각할 것입니다. "오르기 시작했으니 더 오르지 않겠나?"

    네, 맞습니다. 더 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렇게 오른 만큼 내려앉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항상 드리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올랐을 때 투자를 하려면 상승이 멈추고 조정을 진행할 때 주가가 특정 가격대를 지지하는 것을 확인하고 투자해도 늦지 않다고 말이죠. 내일 더 오를 것이라는 조급함으로 오늘 덥석 사버리는 것이 아니라 이만큼 올랐지만 앞으로 더 오를 것이라는 확신이 있으셔야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마치며

     

    카카오뱅크의 IPO 시점은 내년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시장은 언제나처럼 먼저 반응하고 먼저 사그라 드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스24가 카카오뱅크의 지분이 2% 밖에 되지는 않지만 어쨌든 전혀 연관성 없는 테마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분을 들고 있으니까요.) 그럼 지금 투자하시려는 분들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 테마가 어디까지 갈 것인가? 

    그리고 지금 들어간다면 나는 어떻게 분할 매수에 들어가고 얼마가 되면 팔고 나올 것인가?

     

    적어도 이 정도는 생각을 하고 투자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다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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