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과 부작용, 식약처 인증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

목차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식약처 인증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 소개합니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얼굴이 처지고 주름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을 경험합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몸 안의 콜라겐 감소로 일어나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스무 살 이후로 콜라겐은 매년 1%씩 감소해 40세가 되면 절반으로 떨어지게 되고 하루가 다르게 피부가 탄력을 잃고 생기는 점점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탄력과 보습, 노화, 주름 등 피부 건강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콜라겐을 우리는 찾습니다.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과 부작용, 식약처 인증 제품을 추천
    저분자 피쉬 콜라겐

     

    그중에서도 저분자 피쉬 콜라겐을 많이 찾는데 분자량이 작아 체내 흡수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분말 가루 형태 등 다양한 종류의 저분자 피쉬 콜라겐 제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저분자 피쉬 콜라겐이란?

    콜라겐은 뼈와 피부, 머리카락 등을 구성하는 요소로 인체 내 가장 풍부한 단백질 중 하나입니다. 진피층의 70% 이상 차지하며 피부 탄력과 보습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어류 콜라겐'이라고도 불리는 저분자 피쉬 콜라겐은 어류의 비늘이나 껍질에 풍부한 콜라겐을 추출한 물질입니다. 동물성 콜라겐보다 상대적으로 분자 크기가 작아 흡수 속도가 빠른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저분자 피쉬 콜라겐은 주로 어류의 비늘이나 껍질에 풍부한 콜라겐을 추출한 물질입니다. 피부 콜라겐은 분자의 입자가 클수록 우리 몸에 흡수되는 비율은 적은데, 일반적으로 알려진 동물성 콜라겐의 경우 흡수량이 2%에 그치지만 피쉬 콜라겐의 경우 84%의 흡수량을 가지고 있다고 전해져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동물성 콜라겐으로는 돼지껍데기와 족발을 생각하게 되는데 음식에 함유된 콜라겐은 분자량이 워낙 크기 때문에 위장에서 분해되지 않고 대부분 몸 밖으로 그대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저분자-피쉬-콜라겐

     

    하지만 연어와 명태, 홍어 등 어류 껍질에서 추출한 피쉬 콜라겐은 분자량이 작아서 위장에서 분해돼 신체에 흡수될 가능성이 크며 특히 피부와 머리카락, 손발톱, 힘줄, 인대를 구성하는 콜라겐인 글라이신과 프롤린, 라이신 함량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분자 피쉬 콜라겐의 효능으로는 노화방지를 비롯해 심혈관 질환 및 피부 탄력 개선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밖에 연골 손상, 탈모, 칼슘 손실 등을 방지합니다. 또 콜라겐 섭취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어 몸 안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3. 저분자 피쉬 콜라겐 먹는법 및 보관법

    피쉬 콜라겐 가루는 주스에 타 먹거나 샐러드에 뿌려 먹거나 빵, 과자 등 제빵 시 함께 넣어서 만들어도 좋습니다. 저분자 피쉬 콜라겐은 가급적이면 개봉 후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실온보관보다는 서늘하고 건조한 곳, 혹은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4. 저분자 피쉬 콜라겐 고르는법 4가지

     

    1) 식약처 인증 제품

    콜라겐 함유 제품이 신체 내에서 콜라겐 생성에 관여하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콜라겐 제품 중에 의약품은 없는 상황이지만, 식약처에서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받은 제품을 섭취할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리 특별한 효과와 성분을 내세우더라도 막상 살펴보면 단순 기타 가공품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이런 제품을 섭취하는 것은 일반 음식을 섭취한 것과 크게 다른 효과를 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2) 분자량을 확인  

    분자 크기를 나타내는 달톤(DA) 수치를 확인합니다. 콜라겐이 위장에서 잘 흡수되려면 분자량이 작아야 하는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돼지껍데기나 족발 등에 함유된 콜라겐은 30만 달톤으로 고분자 타입입니다. 보통 동물성 콜라겐은 3000~5000달톤(Da), 피쉬 콜라겐은 2000~3000 달톤입니다. 최근에는 신기술을 적용해 분자량을 최소화한 500 달톤 이하의 트리펩타이드와 콜라겐 펩타이드를 함유한 제품도 출시됐습니다. 

     

     

    3) 함유 성분 확인

    저분자 피쉬 콜라겐을 고를 때 엘라스틴, 세라마이드, 히알루론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면 더 좋다. 그 이유는 3가지 성분이 콜라겐과 피부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속 수분을 저장했다가 필요한 곳에 전달하고 엘라스틴은 콜라겐 연결이 느슨해지지 않도록 하며 세라마이드는 피부수분 증발을 막고 트러블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4) 첨가물 함량 확인 

    저분자 피쉬 콜라겐은 흡수율은 높지만, 비릿한 맛과 향이 나기 쉽습니다. 특유의 비린 맛을 덮기 위해 필요한 양보다 첨가물이 과다하게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탕이나 방부제, 합성향 등의 함량이 어느 정도 들어가는지 확인해보고 합성 착향료인지 천연 추출물인지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저분자 피쉬 콜라겐 부작용 

    저분자 피쉬 콜라겐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분자 펩타이드, 피쉬 콜라겐은 명태 껍질 등 어류 비늘에서 추출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이밖에도 피쉬콜라겐 과다 섭취 시, 설사나 메스꺼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분자 피쉬 콜라겐 1일 최대 섭취량은 2500mg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