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 코로나 백신 임상 이노비오 VGXI 및 주식 추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은 DNA백신 개발 및 플라스미드 기반 바이오의약품을 위탁생산업체(CMO)입니다. 차세대 바이오 신약과 염증 치료 신약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은 또한, 메르스, 지카, C형 간염 등 신종 및 만성 감염병 질환 DNA백신의 글로벌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바이오 의약품을 개선한 DNA 기반 단백질의 약품과 DNA 기반 단일클론 항체의약품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의 미국 자회사 VGXI는 미국 소재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cGMP) 의약품 위탁개발생산시설(CDMO)을 가지고 있는데 이를 통해 유전자 및 세포치료제의 원료 또는 제품으로 사용되는 최우수 품질의 플라스미드 DNA 의약품을 생산하여 글로벌 제약사와 바이오 기업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급등주 주식 추천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
1. 진원생명과학 기업 소개
진원생명과학 의류용 심지 전문 제조와 판매를 목적으로 197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그리고 1987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주요 목적사업은 생명공학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등으로 확장한 상태이며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CMO 제조 및 생산, 심지 제조 및 생산을 영위하는 2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중입니다.
- 진원생명과학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미국 현지법인인 VGXI(CMO제조 및 생산)사와 베트남 현지법인인 Dong-IL Interlining(심지 제조 및 생산)사 2개사로 각각 10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 진원생명과학은 미국법인인 VGXI와 베트남법인인 Dong-IL Interlining Ltd.에 각 100%씩 출자를 하고 있습니다.
2. 진원생명과학 재무제표
진원생명과학의 재무제표를 보면 전형적인 바이오회사 같은 모습입니다. 꾸준히 연구개발을 하다 보니 투자를 받지만 적자에 허덕이고 잘 만들어진 신약에 의해 대박을 터뜨려 한번에 만회하고자 하는 그런 모습 말입니다.
조금 다른 면이 있다면 단순히 연구개발만 하는 바이오회사와는 다르게 제품도 생산하고 있고 위탁생산을 통해 꾸준히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조금 더 안을 들여다보니 자회사를 통해 심지 제조 사업과 의약품 위탁생산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진원생명과학 사업 분석
- CMO매출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으나 심지사업은 내수와 수출 모두 줄어들고 있습니다.
- 진원생명과학이 처음 사업으로 시작했던 의류용 심지 판매는 매출이 점차적으로 줄어드는 반면 CMO매출 및 의약품 제조 판매 관련된 매출은 늘고 있습니다.
- 전체적인 재무제표상으로는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지만 내부적으로 회사의 체질이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장기적으로 봤을 때 같은 CMO사업을 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만큼 클 수 있는가를 봐야 합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달리 진원생명과학의 CMO 사업을 하는 VGXI는 공장이 미국을 베이스로 두고 있기 때문에 확장성이 다를 수 있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4. 진원생명과학 이노비오 VGXI
진원생명과학의 미국 자회사 VGXI와 이노비오의 인연은 깊습니다. 이노비오사의 HPV 관련 자궁경부전암 및 암 치료 백신인 VGX-3100이 글로벌 3상임상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이노비오와 메르스 DNA백신의 공동연구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모회사 진원생명과학에서도 바이오의약품 연구를 하는데 미국 쪽 의약품 개발은 이노비오가 담당하고 제조와 생산은 VGXI가 하는 구조로 협업이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협업이 잘 되던 이노비오와 VGXI는 이노비오가 VGXI를 상대로 코로나19 백신을 대규모로 생산하는 데 필요한 핵심 정보를 넘기지 않는다는 이유로 미국 법원에 고소장을 제출하면서 사이가 멀어졌습니다. 하지만 올해 6월경에 이노비오와 VGXI의 소송이 미국 법원에서 기각되면서 상호 간에 합의가 있었는지 다시 협업을 하는 분위기입니다.
진원생명과학과 이노비오가 코로나19 백신후보 1억회분 생산 협약함으로써 백신 연구와 생산에 대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5. 진원생명과학 VGXI 히스토리
- 진원생명과학은 2009년7월에 미국국립보건원(NIH)에서 지원하는 HIV DNA백신 연구/개발(HVDDT) 프로젝트에 필요한 DNA백신을 공급하기 위하여 생산시설을 확충하였습니다.
- 이런 확충 작업을 통하여 VGXI는 DNA백신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 2020년 1월 VGXI가 미국 나스닥 상장기업인 이노비오가 추진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2019-nCoV)감염병 예방 DNA백신의 연구개발에 참여하여 임상용 백신의 생산을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 VGXI는 에볼라, 지카 및 메르스 등의 신종 감염병에 대해 긴급한 백신 개발 일정을 완벽하게 지원함으로써 신변종 감염병 예방백신의 생산능력 및 생산시설로서의 역할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진원생명과학 주가 전망에 대해 CMO부터 신약개발까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진원생명과학의 사업 분야가 마치 미국의 자회사 VGXI에 집중된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당장에 수익이 생기는 부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진원생명과학이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든 아니면 다른 회사에서 개발하든 개발하는 순간 전 세계인에게 접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대규모 생산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의약품 위탁생산업체(CMO)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