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울시 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
서울시 재난 지원금 신청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재난 지원금은 현재 1차, 2차를 통해 3차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추후에도 코로나 19가 길어진다면 비슷한 수준의 지원책이 나올 확률이 큽니다. 그러면 과거 지원 기준을 살펴 보면 앞으로 진행될 지원금의 규모를 짐작해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1차 재난 지원금 당시 온라인과 찾아가는 접수를 통해 신청접수를 받았고, 소득조회가 완료된 가구에 지원금을 지급했습니다.
또한, 동주민센터 현장 접수도 가능했으며 동주민센터로 직접 방문하시는 분들은 서울시의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마스크를 받을 때처럼 5부제를 실시했습니다. 때문에 당연히 선착순이 아니라 소득기준으로 지급했으며 미리 준비를 한다면 어렵지 않게 모두다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서울시 재난 지원금에 대해 여기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 재난 지원금 신청 자격 기준
서울시 재난 재난 지원금 신청 기준은 대상 가구 수에 따라 1회 30~50만원 상품권을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지원 대상은 중위소득 100%이하로 가구원 수는 서울시 주민등록표 주소인(동거인 제외)이 해당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재난 지원금 대상자가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라고 합니다. 이것은 아래 이미지 파일을 보시고 해당되는 가구수와 전체 벌어들이는 수익을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조금 헷갈리시면 120 다산콜센터 혹은 주소지의 동주민센터에 문의 해보시면 확실히 대상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서울시 재난 지원금 신청 사이트
서울시 재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울시 코로나 19 지원 사이트에 들어가야 합니다. 사이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 파일 처럼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글보다는 그림과 함께 보며 따라 하시는 것이 더 편할 것입니다. 순서대로 되어 있으니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신청하시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실 겁니다.
서울시 재난 지원금 Q&A
Q 신청은 세대주가 하나?
가구 단위로 1명만 신청 가능하며, 세대주 및 세대원 중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의 경우 신분증, 관련서류, 위임장을 지참하여 동주민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Q 긴급생활비 지원은 선착순으로 받게 되나?
재난긴급생활비는 선착순이 아닌 소득기준으로 지급된다. 따라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라면 신청 순서에 관계없이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각 동주민센터에서 ‘행복e음시스템(보건복지부 사회보장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소득조회와 중복지원여부를 가리며 행복e음시스템을 통한 소득조회가 현재 소득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급여명세서 등 소득 확인자료를 제출해야 합니다.
Q 동주민센터 접수 방법은?
인터넷 접수를 미처 하지 못한 시민들을 위해서 현장접수도 받습니다. 현장접수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지참하고 신청서와 개인정보제공동의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인터넷 접수와 마찬가지로 지급 여부가 결정되면 문자로 통보되며, 신청접수 후 7일 이후 지급 가능합니다.
Q 거동이 힘든 어르신이나 장애인을 위한 쉬운 접수방법은 없나?
인터넷 이용이 어렵거나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장애인을 위한 ‘찾아가는 접수’도 병행합니다. ‘120다산콜이나 거주지 동주민센터로 전화 요청을 하면 우리동네주무관, 통장 등 지원인력이 직접 신청서를 들고 방문해 접수를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