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석 제거 셀프로 집에서 하는 방법 4가지 ( + 올바른 양치 방법 동영상 )

by alpha@ 2020. 12. 5.

목차

    치석 제거 셀프로 집에서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치석의 원인과 예방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오래된 치석은 칫솔질로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과를 방문하여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회사를 다니거나 혹은 그렇지 않더라도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여러분에게 스케일링을 받기 위해 치과를 찾는 것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치석 제거 방법

     

    그래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규칙적인 양치 습관과 치실을 사용하지만 음식물 찌꺼기를 통해 어쩔 수 업이 생기는 치태와 그렇게 쌓인 치태로 만들어진 치석까지 셀프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를 말이죠.

     

    사실, 치태는 올바른 칫솔질 만으로도 어느 정도 제거가 됩니다. 반면에 치석은 칫솔질 만으로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셀프 치석 제거기를 사용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 치석 원인

    평소에 양치를 올바르게 한다면 음식물이 쌓여 생기는 치태가 잘 생기지 않습니다. 하지만 칫솔이 닿지 않는 공간에는 치태가 쉽게 제거되지 않고 결국 시간이 지나면서 타액 내의 석회물질과 결합되어 치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치석 양치


    표면이 거칠고 단단한 치석은 그 자체로 잇몸에 자극이 되어 잇몸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이 치석이 세균으로 구성되는 치태의 온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치석이 있는 곳은 치태가 쉽게 쌓일 수 있는 곳이고 그 부위는 언제든지 잇몸 염증이 시작될 수 있는 상태라는 것입니다.

     

     

    치석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구강 내 박테리아가 급증해서 염증이 더 쉽게 생기고 치주염을 비롯한 여러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흔히 발견되는 누런색에서 갈색을 띠는 치석은 아래 앞니(혀 쪽)와 윗 어금니(뺨 쪽) 부근에 자주 쌓입니다. 그밖에 침샘과 가까운 부위, 고르지 못한 치아 표면, 잇몸 밑부분이나 치아 사이에 끼기도 합니다.

     

    치석 제거


    한번 치석이 형성되면 치석 위로 치태가 쉽게 달라붙어 치은 염증의 진행이 가속됩니다.

     

    당연히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으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1차적 방법이나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바쁜 현대인을 위해 집에서 셀프로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을 안다면 자신의 이빨과 잇몸을 더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셀프 치석 제거 방법 4가지

     

    1) 베이킹 소다

     

    치석 베이킹 소다


    베이킹소다를 곁들인 칫솔질은 플라크를 제거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베이킹 소다는 치아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플라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는 입 안의 pH 레벨의 균형을 맞추고 치아의 표면 손실을 방지할 수 있는 높은 pH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재료

    • 물 1컵
    • 베이킹소다 1t

    만드는 방법
    베이킹 소다를 물에 넣고 잘 희석합니다.
    사용 방법
    치아를 살살 문지른 뒤 물로 꼼꼼하게 헹굽니다.

     

     

    2) 소금

     

    치석 소금


    소금물로 가글 하는 것은 옛날부터 치석, 박테리아,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활용해온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는 소금에 방부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 이 성분은 미생물 성장을 억제하고 감염이 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재료

    • 물 1 컵
    • 소금 1 t

    만드는 방법
    물에 소금을 넣고 잘 희석합니다.
    사용 방법
    만들어진 소금물로 하루에 2회, 2분씩 가글 합니다.

     

     

    3) 레몬

     

    치석 레몬


    레몬은 구연산이 많아 산성을 띄고, 항균 효과가 있어 치석이 생긴 치아를 소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적당량 사용하면 치아에 생긴 누런색도 없앨 수 있고, 입 냄새 및 구강 내의 감염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재료

    • 물 1/4 컵
    • 레몬 1/2 개

    만드는 방법
    물을 데운 뒤 레몬을 넣습니다.
    사용 방법
    하루에 1회, 1 분씩 레몬 물로 가글 합니다.

     

     

    4) 코코넛 오일

     


    코코넛오일은 입에서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구강 건강을 개선하는 쉬운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코코넛 오일은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하는 특성 때문에 치석을 제거하고 잇몸에 항균 작용을 하는데 탁월합니다.

    재료

    • 물 1/2컵
    • 코코넛 오일 1t

    만드는 방법
    따뜻한 물 반 컵에 코코넛 오일을 넣습니다.
    사용 방법
    코코넛 오일이 든 따뜻한 물로 입 안을 헹굽니다.
    필요한 경우 화장솜에 적셔 조심스럽게 잇몸을 문질러도 됩니다.

     

    3. 치석 예방법

    치아에 치태와 치석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하루에 한 번 치실을 하고 불소치약으로 하루에 두 번 칫솔질하는 것입니다.

     

    또한,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위에 알려드린 이빨과 잇몸 속 청소 방법은 구강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습관 변화를 통해 치석에 치태가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설탕, 전분 및 산성 식품을 줄이고 우리가 생각하기에 이걸 먹으면 치아에 달라붙겠다는 생각이 드는 음식의 섭취를 줄이면 치석의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음식을 줄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쿠키, 케이크, 사탕
    • 빵, 감자 칩 및 일부 말린 과일
    • 탄산음료 및 스포츠 음료
    • 감귤류 주스

    위에 언급된 음식들은 대부분 치아에 달라붙기 좋은 설탕이 함유된 식품들입니다. 평소의 습관이 건강한 치아와 잇몸 그리고 구강 내의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어려운 일이지만요.

     

    4. 올바른 양치 방법 동영상

     

    가장 많이 팔린 셀프 치석 제거기 TOP 5 추천

     

    가장 많이 팔린 셀프 치석 제거기 TOP 5 추천

    오늘은 셀프 치석 제거에 도움이 되는 치석 제거기 중에 가장 많이 팔린 제품 TOP 5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집에서 치석 제거를 하다보면 다른 용품을 사용하기 보다는 치석 제거기를

    dadaminf.tistory.com